- 원문
멥쌀 3말을 물에 담갔다가 곱게 가루를 내어 끓는 물 6말로 죽을 쑤어 식히고, 누룩가루 6되와 섞어서 항아리에 넣고 익기를 기다린다. 멥쌀 6말을 물에 담갔다가 온 채로 쪄서 끓는 물 4말을 뿌린 후 식히고, 누룩가루 3되와 밑술에 합하여 항아리에 넣고 익으면 먹는다.
- 풀이
멥쌀 16kg을 깨끗이 씻고 가루를 내어 끓는물 34.2L로 죽을 쑤어 식히고, 누룩가루 2.4kg 잘 섞어서 항아리에 넣고 익기를 기다린다. 익으면 멥쌀 32kg을 찌고 난 다음 끓는 물 23L를 골고루 뿌리고, 누룩가루 1.2kg과 골고루 섞어서 밑술과 합한다.
- 원문
멥쌀, 찹쌀 각 1.5말을 씻어 가루내고 펄펄 끓는 물 4말로 죽을 만들고 나서 식힌다. 그 후 누룩 1말을 섞어 독에 담는다. 7일 지나서 멥쌀 4말을 씻어 가루 내고 끓는 물 5말로 죽을 만들어 식으면 누룩 5되를 넣어 잘 섞고 먼저의 밑술에 합한다. 또, 7일후 멥쌀 5말을 깨끗이 씻어 곱게 가루 내고 끓는 물 6말을 부어 죽을 만들고 식힌 후 누룩을 넣지 말고 먼저의 밑술과 합한다. 맑게 익으면 쓴다. 계절을 가리지 않으나, 봄․가을이 더욱 좋다.
- 풀이
멥쌀 8kg, 찹쌀 8.1kg을 각각 씻어 가루내고 끓는 물 23.1L로 죽을 만들고 나서 식힌다. 그 후 누룩 4kg과 골고루 섞어서 항아리에 담는다. 7일 지나서 멥쌀 21kg을 씻어 가루 내고 끓는 물 28.5L로 죽을 만들어 식으면 누룩 2kg을 넣어 잘 섞고 밑술과 합한다. 또 7일 후 멥쌀 26.5kg을 깨끗이 씻어 곱게 가루 내고 끓는 물 34.2L를 부어 죽을 만든다. 죽이 식으면 누룩 없이 밑술과 다시 합한 후 맑에 익으면 쓴다. 계절을 가리지 않으나 봄, 가을에 빚으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