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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pter 10. 파란만장 막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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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mark 막걸리의 좌충우돌 영토 확장기

□ (식문화) 막걸리는 김치나 된장처럼 영양이 많은 곡물로 만든 발효 음식으로 식사의 대용이자 노동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

○ 쌀과 밀로 가공된 막걸리는 식후에 한두 잔 입가심으로 먹는 술이 아니라 끼니로서의 역할이 충분할 정도로 영양이 풍부

- 전, 김치 등의 전통 음식과 천생연분으로 밥상에 밥 대신 술을 올리는 ‘통술 문화’가 전해지며, 최근에는 막걸리 코스 요리도 개발

○ 농번기 때 농촌에서 뿐만 아니라 도시 건설현장에서 막걸리는 피로회복과 열량을 보충하는 데 긴요한 음료이자 노동주로 이용

* 최근에는 도수가 낮은 막걸리가 등산이나 운동 후의 갈증 해소 음료로 이용

○ 집에서 막걸리를 빚던 시절에는 따뜻한 부뚜막 위에서 막걸리 식초를 만들어 살균과 보존을 위한 조미료로 긴요하게 이용

* 막걸리 식초는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하여 바이러스에 저항성이 있고 체내 산성을 중화시켜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건강식품

막걸리 식초
<막걸리 식초>

막걸리에 전해지는 다섯 가지 덕(五德)!

▷ 낮은 알코올 도수에 건강한 곡물 건더기를 함께 먹을 수 있어 막걸리에는 오덕이 있다고 전해짐(’13.12.25, IT TIMES)

- (1덕) 취하되 인사불성일 만큼 취하지 않는 것,

- (2덕) 새참에 마시면 요기가 되는 것,

- (3덕) 힘 빠졌을 때 기운 돋우는 것,

- (4덕) 안되던 일도 마시고 넌지시 웃으면 되는 것,

- (5덕) 더불어 마시면 응어리가 풀리는 것

막걸리와 전
<막걸리와 전>

□ (전통의례) 예로부터 국가 의례나 마을 동제, 그리고 혼례나 상례 등의 일상 의례에도 정성스레 빚은 술을 이용

○ 산신제나 당제 등 마을의 전통의례에 독한 소주를 금기시 하는 경우는 많지만 막걸리는 구애받지 않고 사용(’13, 허시명)

- 성인식, 혼례, 상례 등의 일상 의례나 손님 접대에도 가정에서 빚은 술이 이용되었으며, 이는 공동체문화 형성에 중요한 역할

* 최근에는 국순당, 롯데칠성음료 등에서 차례주 용도로 제품이 출시

차례주
<차례주>

□ (소비문화) 나그네에게 자가 제조한 막걸리를 제공하던 주막문화가 최근에는 칵테일 막걸리, 전문점 등 소비자 취향에 맞게 변신

○ 삼국시대부터 술집, 식당, 여관을 겸한 주막문화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이것이 최근에는 도심의 막걸리 전문점 형태로 변신

* ‘막걸리 양조장 기행’, 막걸리 해외 홍보 목적의 ‘막걸리 유랑단’ 전국 투어 등 막걸리를 주제로 한 새로운 관광 유형들이 탄생

○ 막걸리에 딸기, 복분자, 커피 등을 결합한 칵테일 막걸리 등장, 술잔의 변신 등으로 젊은 여성 등에 의한 새로운 소비문화가 탄생

- 대학가의 칵테일 집, 호텔 칵테일바 등에서 언제든지 막걸리 칵테일을 즐길 수 있는 막걸리 파티 문화가 발전

- 누룩 속 섬유질의 미백, 주름개선, 각질 및 노폐물 제거 효과를 이용한 마사지 및 비누 제품이 개발

막걸리 칵테일
<막걸리 칵테일>

조선시대에는 어디서 술을 먹었을까?

명 칭 용 도
병 술 집 단순히 술만 소매하는 곳으로 병술집, 바침술집이라 불림
주 막 술과 밥을 팔면서 길손을 채워주는 곳 - 장터, 고개형, 갈림길형, 나루터형, 시골길 주막으로 분류
내외술집 주인과 손님이 서로 만나지 않고 팔만 내밀어 손님에게 술을 따라주는 술집으로 몰락한 양반 여인이 주인인 경우, 외간 남자와의 내외를 심히 가릴 때여서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편
목로술집 술청에 목로(木爐)를 차려 놓고 술을 판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 시장에 나온 사람들의 휴식의 장이었고 정보를 얻던 사교의 장
색 주 가 젊은 여자가 나와 앉아서 노래도 하고 아양을 부리며 술시중을 드는 술집
기 방 18세기 이후 기생이 민간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술집으로 주로 상인이나 역관, 서리, 무사들이 고객
들병장수 직접 집에서 술을 빚어 길손들의 내왕이 번다한 길목에 나가 앉아 잔술을 파는 사람 - 196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따라 포장마차로 발전

* 자료 : 한국의 술문화, 이상희, 2009

신윤복의 주사거배
<신윤복의 주사거배1)>

1) 조선시대 서서 마시는 선술집을 그린 그림(국보 제135호, 간송미술관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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