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전준비 - 분석/평가/진단
브랜드 개발에 앞서 할 일은 사전에 사업계획을 명확히 세우고, 자료 조사를 해두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들은 작업 기간을 단축시키며 비용을 절감시킨다.
1. 전략 설정 : 브랜드 컨셉 도출
브랜드전략을 세우고 브랜드의 컨셉을 도출하기 위해 초기 실시해야하는 분석 작업.분석은 ‘제품’, '시장’, ‘기업’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실시된다.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전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것처럼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객관화시켜 타 제품에 비해 무엇이 더 나은지, 소비자가 왜 내 제품을 사게될 것 인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경쟁자와 시장, 소비자, 바이어를 알아야 한다. 또한 기업의 철학과 사업방향, 예산과 같은 내부요소를 점검하는 것이 초기에 실시되어야 한다.
2. 사업계획과 전망
브랜드나 포장디자인을 개발한다면 개발한 디자인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계획이 중요하다. 개발한 브랜드를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상세하게 계획함으로써 좀 더 자신에게 필요한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포장디자인의 경우 재료와 방법, 예산을 검토하지 않고 개발했다가 오히려 개발하는 것만 못한 경우가 발생할 수있다.
전통주와 같은 음료나 주류의 경우, 병입하는 장비의 특성과 라벨을 부착하는 방식에 따라 사용이 어려운 라벨의 형태나 용지 등이 결정되므로, 디자인을 의뢰하기 전에 이러한 사항들을 점검하여 이를 전달하지 않으면 불필요한 비용이 지출 될수 있다.
디자인을 의뢰하기 전에 사업 예산과 포장 방법, 설비 등에 대한 정리는 매우 중요한 작업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개발과정을 책임지고 전담함 담당자름 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결정의 책임이 명확하지 않은 조직일수록 디자인 제작과 브랜드 관리 역할을 책임질 사람과 이를 운영하는 방식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여러 사람의 의견을 취합하여 반영하고 전달하는 일은 생각보다 힘들고, 큰 차질이 발생하기 쉽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구성원 모두의 의견을 수용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어느 정도 스스로 책임을 지고 작업을 이끌 수 있도록 사전에 책임과 권한을 결정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디자인 품질은 비용에 따라서도 차이가 생기지만 기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디자인 회사와 의뢰업체 간에 발생한 의사소통 문제로 사업이 중단되거나, 브랜드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일정을 관리하고, 의견을 정리하는 담당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