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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apter 4. 제1절 노인건강식에 관한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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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mark 2. 노인건강학의 발전과정 및 개념

1) 노인 건강학의 발전

조선조에서는 유교가 국교이고 ‘주자가훈(朱子家訓)’을 순봉함에 따라 사친효양(事親孝養)이란 인간의 근본 도덕이라, 부모의 질병시에는 스스로 투약(投藥), 간호하여 효도에 만전을 기해야 했다.

이러한 풍습아래서 노인 건강학 . 노인 영양학이 일어나서 사대부는 유학을 연구하는 동시에 사친(事親)을 위한 노인 영양학을 바로 아는 것이 필요해졌다.

노인 건강학 . 영양학은 결국 불로장생(不老長生)이 근본 목적이니 도교(道敎)의 신선술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한의학에서는 양로문(養老門)에서 다루게 되었다.

우리나라 도교는 낙랑 시대부터 유행되어 사회 각층에 제법 뿌리 깊게 존재하고 있기는 하였으나 불교가 들어온 후는 역시 약세이었다. 조선조 중종(中宗) . 명종(明宗)시대에 유림(儒林)의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도교사상을 도입한 양노학(養老學)이 대두되었다.

그리하여 중국 명대(明代)의 「구선활인심법(醒仙活人法)」을 이퇴계가 발췌하여 「활인심방(活人心方)」을 남겼고, 원의 「산거사요(山居四要)」, 「수친양로신서(壽親養老新書)」등을 우리나라에서 복각(覆刻)하였음을 「고사촬요(巧事撮要)」팔도 책판(八道冊版)을 통하여 알 수 있다.

또 명대(明代)의 호문환(胡文換)이 여러 양생서(養生書)를 집대성한 중국의 「수양총서(壽養叢書)」가 유림계에 널리 보급되고 있었다.

그런데 호문환이 편찬한 「수양총서」는 전래의 수신(修身) . 섭생(攝生) . 식료(食療) . 양로(養老) 등 16책을 잡박하게 모은 데 지나지 않아서 이들은 저작 연대가 서로 다르고 내용이 중복되어 서로 상반되는 이론도 있어서 이해하기 어려울 뿐더 러, 먹이, 약물은 우리 나라의 중국 사이의 산지(産地)가 같지 않아서 명칭을 보고 실물을 찾을 수 있는 것이 반 정도에 지나지 않으니, 광해군(光海君) 12년(1620) 이창정(李昌庭)이 여러 책을 검토하고 번거로운 글을 간추리고 중복을 피하여, 잘못을 바로 잡아 「수친총서류집(壽親寵書類輯)」이란 일대(一代)노인 건강서 . 영양서를 완성하였다.

이것이 중국에서는 인기가 높았고 일본에 건너가서는 1669년 그곳에서 복각되기도 하였으니 「동의보감(東醫寶鑑)」에 필적할만한 명저라 하겠다.

그 후의 「치생요람(治生要覽) .「삼림경제」.「증보삼림경제」.「임원십육지」.「죽교편람(竹懦便覽)」.「東醫寶鑑」.「제중신편(濟衆新編)」등에서도 한결 양로문(養老門)을 독립시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이 조선조 유교의 사친효양의 사상은 이 땅에 노인 건강학 . 영양학을 꽃피게 하였다9).

2) 노인건강식의 개념

노인에 대한 개념은 한 국가나 사희의 경제적 . 사희적 . 문화적 배경과 관습에 따라 다르며, 학자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의견을 보이고 있어, 국제노인학희(International Association of Gerontology)에서는 노인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노인이란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육체적, 정서적, 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 되는 복합형태의 과정이다.

그러므로 노인은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웅할 수 있는 자체조직에 결손이 있는 사람, 자신을 종합하려는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인체의 기관, 조직, 기능에 쇠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조직 및 기능저장의 소모로 적응감퇴 현상이 나타나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0).

이와 같이 노인이 되면 신체적 . 심리적으로 많은 장애와 체력이 감퇴하여 인내력과 흥미가 줄어 자기중심적이 되어서 욕구불만이 쌓여 여러 가지 특성으로 표출된다. 노인외 특성에 대하여 Rosow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11).

〈표 2-1〉 Rosow의 노인의 특성

Rosow의 노인의 특성

* 자료 : 한국노인문제 연구소, 실버 산업개발전락, 1993. P.11.

노인의 성격이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듯 노인들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따라 얼마나 유익하고 건전한 노년을 보내게 될 수 있는가를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노인의 신체적 건강이 우선적으로 보장되어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고령화 사회의 노인의 건강식생활의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노인의 개념과 건강식의 개념을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볼 때, 노인건강식이란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 나타나는 생리적 . 심리적 . 육체적 . 정서적 . 환경적 및 행동의 번화에 대하여 육체적 . 정신적 그리고 사희적으로 완전하게 할 수 있게 하는데 기여를 하는 식재료 및 음식의 식생활을 노인건강식이라고 정의하겠다.

3) 노인건강식의 특징

노령화에 들어서면서부터 노인에게 나타나는 인체 생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2). 첫째, 체중감소이다. 지방축적를은 증가될 수 있으나, 근육, 골격 체중은 감소된다. 휴식 대사율이 감소되므로 결과적으로 열량섭취량이 감소된다.

둘째, 미각과 후각의 감퇴이다. 노인은 미각이 둔화되어 음식 맛을 잃는다. 단맛과 짠맛에 대하여 둔하다. 또한 80세 이상 노인은 40%는 냄새를 구별 할 수 없게 된다.

셋째, 치근막 상실이다. 치근막(齒根膜) 골절 상실로 인하여 60세 이상 노인의 50%는 치아가 빠진다. 노인은 씹기 쉬운 음식을 선택한 결과 신선한 과일이나 고 섬유질 식품을 기피한다.

넷째, 소화기능쇠퇴이다. 위세포는 위액 분비 기능 저하로 위산의 분비량이 감소되어 위액은 중성에 가깝다. 따라서 단백질 소화장애가 발생한다. B12 흡수에 필요한 고유 요소의 분비가 결핍되면. 위벽의 위궤양과 출혈현상이 노인에게 많이 발생된다.

다섯째, 시력과 청력감퇴이다. 45세 이후부터 시력이 감퇴하기 시작하며, 조절 불능 시력감퇴, 백내장, 녹내장 등이 발생하기 쉽다. 20세 이후부터 점진적으로 청력이 감퇴되어. 80세까지는 66%가 청각 장애자이다. 청각 장애로 인하여 노인은 우울증과 식사행동이 불편하게 된다.

여섯째, 골공증이다. 45세 이상 남 . 여에게서 발생되며 희생이 어렵고, 골공증으로 인하여 식사행동이 어렵게 된다.

일곱째, 정신장애이다. 노인의 60%이상이 노인성 치매와 파킨스씨 병 등으로 고생한다. 기억력이나 판단력이 흐려지고, 언어장애, 건망증이 생긴다. 5~25%의 노인이 임상적 우울증이 온다. 65세 이상은 25세 이하보다 자살 위험이 4배 높다.

여덟째, 심폐기능의 저하이다. 10년의 세월이 흐름에 따라서 8~10%의 심폐기능이 저하된다. 이는 주로 운동부족으로 인한 것이다. 노인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정상적인 심페기능은 유지 할 수 있다.

아홉째, 배뇨곤란이다. 일반가정 생활 노인의 20%가 배뇨곤란증 환자이다. 이것이 사희와 격리되어 생활하는 이유가 된다.

열번째, 신경근의 변화이다. 신경반응 속도 . 균형유지 . 근육력 . 건의 약화로 인하여 정상활동에 제한을 받는다.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고, 식품구입과 조리준비에 지장을 가져온다.

노인의 신체 생리적 변화가 이러함으로 이런 노인건강식이란 인간의 노령화 과정에 나타나는 생리적 . 심리적 . 육체적 . 정서적 . 환경적 및 행동의 번화에 대하여 육체적 . 정신적 그리고 사희적으로 완전하게 할 수 있게 하는데 기여를 하는 식재료를 이용한 메뉴의 식생활이다 하겠다.

노인들의 신체적 . 정신적 변화는 일반성인들의 식생활과는 달라야 한다. 노인의 건강식은 노인의 특성을 잘 반영한 것이라야 하겠다. 노인건강식외 특정으로는 다음과 같다13).

첫째, 노인건강식은 식품 . 향료 . 색깔 . 모양 . 온도 . 향기 . 재질을 다양화 해야한다.

둘째, 채소 . 양념은 다양하게 사용하고, 염분은 평생 적응해 온 정도로 유지한다.

셋째, 정결한 식당 . 의자 .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넷째, 새로운 음식을 제공하고 유래를 설명해 준다.

다섯째, 가족이나 친지들과 함께 식사하는 등 외롭지 않게 한다.

여섯째, 식사 전에 걷기 운동으로 식욕을 증진한다.

일곱째, 영양소가 농축된 음식을 제공한다.

여덟째, 식사하기 편하도록 음식은 다듬어 조리한다.

아홉째, 치아가 빈약할 경우 반가공한, 유연하고 으깬 식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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