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 形, 色, 氣, 味, 時, 産, 用을 통해 각 식품의 기미 그 자체로 이해할 수 있는 예를 정리하여 그 필요성을 인지하고 실제로 우리 식생활에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기미론적 식품 특징과 식품영양성분과의 효능을 비교·고찰한 후 기미론적 식품효능 접근에 따른 음식의 모델을 찾고 개인이나 집단의 적절한 식품활용(섭취)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식품의 구성성분을 분석하여 우리들의 식생활 운영에 좋은 자료가 되고 있는 “식품성분표”이외에 동양의 기미론에 의한 인체 및 먹거리의 효능 접근에 의한 database의 확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동전의 양면을 인지하듯이 한 식품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조리, 영양지도 방법에 응용한다면 궁극적인 식생활 관리의 목적이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될 것이다.
본 연구의 수행에 따라 아래와 같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1) 동양의 영양관리의 특징을 이해하여 현 식품영양체계의 맹점을 보완할 수 있다.
2) 기미론에 대한 비과학적이고 주관적이라는 관념적 수준에서의 접근에 대해 우리 전통의 식문화 접근방식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제시된 음식 효능의 모형을 통해 기미론적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향후 다양한 식품에 대한 기미론 연구가 필요함을 인지시킬 수 있다.
4) 개인 맞춤형 식생활 운영이나 건강관리를 위한 지침을 제시할 수 있어 향후 국민 건강증진이나 질병관리체계에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