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청시래기찜 레시피
시래기양념 : 된장 1T, 들기름 1T
찜양념 : 고춧가루 1T, 고추장 1T, 된장 1T, 콩물 1T, 맛국물 1C
들깨가루물 : 들깨가루 1T, 맛국물 1C
1. 냄비에 물 6C, 건표고, 다시마를 넣고 7분간 끓인 후 표고, 다시마를 건져내서 맛국물을 만든다.
2. 표고는 도톰하게 편으로 썰고, 청·홍고추는 채로 썬다.
3. 시래기는 푹 삶아서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5cm길이로 자르고 2의 표고, 된장, 들기름을 넣고 무쳐 양념이 배도록 재워둔다.
4. 맛국물에 고춧가루, 고추장, 된장을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5. 맛국물에 들깨가루를 풀어 들깨가루 물을 만든다.
6. 냄비에 들기름, 물 2T을 넣고 양념한 시래기, 표고버섯을 볶아주고 준비한 찜양념을 넣고 끓인다.
7. 끓어오르면 콩물, 들깨가루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한소끔 더 끓인다.
첫째, 단심(丹心): 다른 맛과 섞어도 제 맛을 낸다.
둘째, 항심(恒心): 오랫 동안 상하지 않는다.
셋째, 불심(佛心): 비리고 기름진 냄새를 제거한다.
넷째, 선심(善心): 매운 맛을 부드럽게 한다.
다섯째, 화심(和心): 어떤 음식과도 조화를 잘 이룬다.
♣ 조리 팁 & 참고
“된장에는 섬유질이 채소보다 많으며 항암성분과 세포를 보수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 변비를 비롯해 췌장암, 고혈압을 완치시키는 신비한 식품” [미국 머시의료재단 암센터 부원장 이규학박사 논문] 된장속에 함유된 리노레익산을 비롯한 여러 물질에는 발암물질을 90%이상 억제하는 항암효능이 있고 된장 100g당 좋은 효소군이 약 1천억이나 들어있어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소화율(85%)도 높인다.
* Cooked by 대한불교조계종
겨울철 시래기는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많은 영양소를 담고 있다. 빈혈에 좋은 철분은 물론이고 비타민A, C등 각종 무기질과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어 겨울철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