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자전 레시피
감자 6개, 소금 2T, 물 ¼C
부침유 : 들기름 1T, 식용유 1T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 베보자기에 거른다. 베보자기에 거른 감자물은 버리지 않고 녹말물을 만든다.
2. 베보자기에 거른 감자와 녹말물, 소금을 넣고 잘 섞어 반죽을 만든다.
3. 달군 팬에 부침유를 두르고 반죽을 올려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 조리 팁 & 참고
뜨거운 여름 붉은 황토 속에서 알알이 영근 굵은 감자를 캔다. 쪄서도 먹고 구워서도 먹고 조려서도 먹고... 감자 한 가지로도 온갖 조리법이 가능한데 누군가 또 궁리를 했다.
구태여 감자를 갈아 녹말물을 짜내 분리하고 이내 다시 섞어 요리하니 모양은 단순해도 쫄깃한 식감은 또 새로운 맛의 경지다. 그저 맛있게 먹는 흐뭇한 미소가 보고 싶어서 정성을 들였나보다.
* Cooked by 대한불교조계종
감자는 수분(약 82%)과 탄수화물(약 14%)로 구성되어 있고, 인, 칼륨, 철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감자는 소화가 잘 되고 열량이 낮은 편이며,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식으로 적격이다. 또한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철분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더구나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의해 보호되어 가열에 의한 손실이 적으므로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어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가능하다. 그 밖에도 나트륨 등 유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 특히 감자에 풍부한 비타민과 섬유소는 피부 미백과 진정 효과가 탁월하므로 팩으로 활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