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족한 생활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최근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사람들이 주로 관심을 갖는 문제가 바로 건강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많은 사람들은 관광에 나서며, 그곳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음식들을 접해 보기를 원한다.
최근 서양인들의 관광 패턴이 단체 관광에서 개별 관광으로, 단순 관람에서 직접 체험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으나 그 근저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여행을 원하는 욕구가 내포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건강은 육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삶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음식과 운동이다. 음식은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되고 운동은 에너지원을 온몸으로 전달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촉진시킨다.
그러나 현대인들 중에는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는 삶의 구조 때문에 심각한 고도비만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왜곡된 식문화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사찰음식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주목받는 이유는 현대인이 직면한 각종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는 지혜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찰음식을 먹어본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체험함으로써 건강의 안목으로 음식을 바라보게 된다. 이 글에서는 사찰음식에 담겨져 있는 특징과 원리, 그리고 사찰음식의 근원이 되는 장류와 김치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