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무엇가리물김치 레시피
❶ 열무는 다듬어 적당한 길이로 썰고 엇가리도 손질하고 청·홍고추는 어슷 썬다.
❷ 냄비에 껍질 벗긴 감자와 다시마를 넣고 물을 넉넉히 부어 푹 삶는다. 감자 맛이 없어질 정도로 삶아지면 감자와 다시마를 건지고 밀가루풀을 쑨다.
❸ 풀국에 소금간을 하고 고춧가루, 어슷 썬 고추, 다진 생강 약간을 넣고 한 김 나가면 단지에 열무와 엇가리를 켜켜이 넣고 양념한 풀국을 붓고 국물이 식으면 뚜껑을 덮는다.
❹ 꼭꼭 눌러서 맛이 들 때까지 건드리지 않는다.
열무엇가리물김치는 소금에 절이지 않고 생으로 담그는 것이 포인트이다. 옛 스님네들이 밭에서 바로 김치거리를 뽑아 소금에 절이는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씻고 풀을 쑤어 짭짤하게 양념하여 뜨거울 때 짭잘한 양념을 부어 절이고 양념하는 과정을 한번에 하는 김치이다.
단 주의하여야 할 점은 간을 짭짤하게 할 것, 양념을 켜켜이 해놓았다가 다 식은 후 통에 넣어야 한다. 또 감자는 큼직하게 썰어 푹 삶아 단 맛이 다 빠져나오게 삶아 그 국물을 받아 써야 좀 더 깔끔하고 시원한 김치가 됨을 잊지말자.
* Cooked by 선재스님
열무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이 적은 알칼리성 식품이다. 비타민 B군,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 비타민이 풍부하며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칼륨이 매우 많이 들어있고, 칼슘과 인, 철분 등 무기질과 엽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원기 회복과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