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음식은‘사찰에서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을 일컫는다. 사찰에서는 음식재료를 재배하는 일에서부터 음식 만드는 일까지 수행자들이 직접 행하며 모든 일을 수행의 연장선으로 생각한다. 음식이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이들의 노력과 정성에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않으며, 육신을 유지할 정도로 적당한 양만을 먹고, 절대로 음식을 남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왔다.
오랜 수행의 과정에서 형성된 음식문화와 그에 담긴 불교적 정신을 이해하면, 사찰음식은 자연식이자 건강식이고, 수행식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에도 한국 사찰에서는 대부분 수행자들이 직접 농사를 짓고 공양간에서 공양을 지어 대중들이 함께 공양을 하는 1,700여 년의 오랜 전통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다.
♣ 수 행 식
사찰음식은 우유 및 유제품을 제외한 일체의 동물성 식품과‘오신채’라고 하는 매운 맛을 내는 다섯 가지 채소 파, 마늘, 부추, 달래, 흥거를 금하는 것이다. 동물성 식품, 즉 육식을 금하는 이유는 부처님의 가르침 중 열반경에‘육식은 자비의 종자를 끊는 것’이라 하였고, 이러한 가르침은 모든 살아있는 생명을 내 몸과 같이 여기는 불교적 자비관에서 비롯된 것이다.
아울러 오신채를 익혀서 먹으면 음란한 마음이 일어나게 되고, 날 것으로 먹으면 성내는 마음이 더해진다고 여겨 수행을 위해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 또한 오신채가 지닌 약리특성상 선정수행을 방해하는 부분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음식 맛을 더해주는 향신료 특성상‘맛’에 대한 작은 탐착이라도 일어나 수행에 방해가 될 수 있음을 경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 사찰음식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생명들이 서로 의지해서 존재하고 있음을 깨닫고 조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드는 수행정신이 담겨져 있는 것이라고 하겠다.
♣ 자 연 식
한국 사찰음식은 인공조미료를 쓰지 않고, 자연재료로 만든 천연조미료를 사용한다. 사찰에서 사용하는 천연조미료로는 버섯가루, 다시마가루, 제피가루, 들깨가루, 날콩가루 등이 대표적인데, 각종국물과 무침, 조림, 김치 등을 만들 때 이 조미료들을 사용하여 영양상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음식의풍미감을 더했다.
아주 오랜 옛날부터 사찰에서 사용해 온 이러한 천연조미료들은 오늘날 만연하고 있는 각종 화학조미료의 폐해로부터 사람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가장유력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 저 장 음 식
한국의 사찰음식은 제철이 지난 후에도 먹을 수 있는 저장식품이 발달했다.한국은 사계절이 뚜렷한 까닭에 추운 겨울에도 제철 음식을 보관해둘 수 있는 다양한 저장 기술법이 발달하였는데, 대표적인 저장식품으로는 김치류와 된장, 고추장,간장 등의 장류, 장아찌류, 초절임, 소금 절임, 장절임류 등이 있다.
이러한 저장식품은 영양소의 파괴 없이 오랜 기간 동안 보관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채소에 모자라는 영양을 저장식품이 보충해주기도 한다.
♣ 발 효 음 식
한국 사찰에서는 발효 방법을 활용한 발효음식이 다양하다. ‘발효’는 미생물이 각종 효소를 분비하여 특유의 최종산물을 만들어내는 현상이다.이를 통해 만든 발효음식으로 서양에는 치즈와 요구르트, 와인 등이 있다면, 한국에는 김치와 간장, 된장, 고추장, 식초와 식혜 등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발효음식에서 생겨나는 다양한영양소는 깊은 맛을 내는 동시에,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줄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를 지니고 있어,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
♣ 건 강 식
한국의 사찰음식은 건강음식이다. 사찰음식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며, 콜레스테롤이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자연 친화적인 제철 식재료와 음식물을 남기지 않는 발우공양은 지구환경의오염을 줄여줄 수 있는 친환경적인 식생활이다. 따라서 한국의 사찰음식은 전 세계인들과 지구의 건강을 위한 건강 식단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