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료 및 분량
오이 2개(400g, 지름 2~3cm), 소금물(소금 1큰술, 물 ½컵), 쇠고기(우둔살) 50g, 표고버섯 1개(중, 5g), 달걀 1개, 홍고추 ½개, 식용유 ½작은술
[고기 양념] 간장 ½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깨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단촛물] 식초 3큰술, 물 2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 준비하기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길이로 반을 가른 후 껍질 쪽을 위로 놓고 1cm 간격으로 어슷하게 칼집을 세 번 넣는다. 네 번째에서 끊어 4cm 길이의 토막을 만들어 소금물에 30분 동안 절인다.
2. 쇠고기는 3cm 길이로 곱게 채 썰고, 표고버섯은 찬물에 2시간 동안 불려서 곱게 채 썰어 합하여 고기 양념으로 무친다.
3.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소금을 ½작은술씩 넣고 잘 풀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얕게 바르고 약한 불에 지단을 부친다,
♣ 만들기
4. 오이가 절여지면 면보에 싸서 눌러 물기를 뺀다. 팬을 달구어 또거워지면 식용유 ½작은술을 두르고 센 불에 절인 오이를 재빨리 볶아 차게 식힌다.
5. 양념한 고기와 표고버섯을 중간 불에 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6. 황백 지단은 2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홍고추도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어슷하게 2cm 길이의 고운 채로 썬다.
7. 식힌 오이의 칼집 사이에 백색 지단, 황색 지단 볶은 쇠고기와 표고버섯을 조금씩 순서대로 채워 넣는다. 홍고추는 흰 지단에 한 가닥씩 끼운다.
8. 그릇에 가지런히 담고 단촛물을 만들어 차게 두었다가 상에 내기 직전에 끼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