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조의 마지막을 지킨 왕족 및 궁녀의 나선재 생활과, 왕조 멸망 후 궁중 숙수들의 삶을 통하여 궁중 음식이 이어지는 이야기.
♣ 장금을 키운 어머니 같은 사랑 두부선, 오이선, 어선
한 상궁은 생선포로 만두소를 감싸 만든 어만두를 찜기에 넣고, 두부를 체에 내리고 닭고기를 다지며 두부선을 만든다. 곱게 치댄 두부반대기의 모양을 다듬고 석이채와 지단 고명을 뿌리는 한 상궁의 눈빛은 언제나처럼 차분하다.
천방지축이던 어린 장금을 때로는 엄하게, 때로는 자애롭게 감싸며 돌봐온 한 상궁은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잃고 궁으로 들어온 장금이를 기른 어머니와 같은 인물이다. 그녀의 캐릭터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38호 조선 왕조 궁중 음식 최초 기능보유자 였던 한희순상궁에게서 따온 것이다.
♣ 보기도 좋고 먹기도 좋은 전채요리 | 삼색선
삼색선은 두부, 오이, 생선 세 가지 주재료에 오색 고명을 장식하고 맵고 새콤한 맛을 조화시켜 만든 것으로, 한입 크기로 민들어 한 그롯에 담아 처음으로 내는 음식이다. 여러 가지 음식을 순차적으로 대접할 때 전채 음식으로 알맞으며, 식탁에서의 첫인상을 좌우한다.
두부선은 으깬 두부에 닭고기를 다져 넣고 양념하여 반죽해서 판판히 민든 후 오색 고명을 뿌려 찐 음식으로 겨자장을 곁들여 먹는다. 오이선은 오이를 작게 토막 내어 사이에 오색 고명을 채워서 단촛물을 끼얹어 산뜻한 맛으로 먹는다. 어선은 흰살 생선을 넓게 포로 떠서 쇠고기와 버섯을 소로 넣고 말아 찐 뒤 초고추장을 찍어 먹는다.
♣ 재료 및 분량
두부 1모(600g), 닭고기 100g, 표고버섯 1개(중, 5g)
[고명] 석이버섯 1장, 달걀 1개, 잣 1작은술, 홍고추 ½개, 소금 ½작은술
[양념장] 소금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겨자장] 겨자(겨잣가루 2큰술(10g), 물 1큰술), 식초 ½큰술, 설탕 ½큰술, 간장 ½작은술, 소금 ½작은술, 물 ½큰술
♣ 준비하기
1. 두부을 도마에 놓고 한쪽 끝에서부터 칼을 뉘어 곱게 으깬 후 젖은 면보에 싸서 물기를 뺀다.
2. 닭고기 살은 곱게 다지고, 표고버섯은 찬물에 2시간동안 불려서 기둥을 떼고 물기를 제거한 후 곱게 다진다.
3. 석이버섯은 뜨거운 물에 5분 동안 불려서 비벼 깨끗이 손질한 후 돌돌 말아 가는 채로 썬다.
4.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소금을 ¼작은술씩 넣고 잘 풀어 달군 팬에 식용유를 바르고 약한 불에 지단을 부쳐서 2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5.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어슷히게 2cm 길이로 곱게 채 썰고, 잣은 길이로 반을 가른다.
6. 양념장을 분량대로 넣어 만든다.
♣ 만들기
7. 으깬 두부에 닭고기, 표고버섯을 넣고 양념장과 함께 고루 섞은 후 젖은 면보를 펴고 그 위에 양념한 두부를 1cm 두께로 고르게 펴서 반대기를 만든다.
8. 준비한 고명을 고루 뿌리고 젖은 면보를 덮어 살짝 눌러 붙인다.
9. 김이 무른 찜통에 10분 정도 쪄내어 한 김 식힌 후,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썬다.
♣ 조리 팁 & 참고
* 겨자장 만들기는 여기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