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문화는 한 국가의 정체성과 문화를 알리는 대표적인 매개체이자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소중한 국가 자산입니다. 우리에게는 우리의 역사만큼이나 길고 다양한 음식, 즉 한식의 역사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 한류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는 등 우리 문화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더불어 우리의 음식인 한식과 한식의 역사에 대한 관심도 크게 중가하는 추세입니다.
한식재단은 이러한 시대적 추세를 반영하고 우리 음식 문화의 본체를 규명하기 위해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음식 문화를 발굴하고 이를 복원하여 현대 한식의 콘텐츠로 재생시키는 한국 음식 원형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식 원형의 발굴은 고문헌과 풍속화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는데 이번에는 10여 년 전 한류 열풍을 일으켰던 드라마 <대장금> 속 궁중음식을 주제로 조선시대 궁중음식의 이야기를 풀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내놓은 『대장금의 궁중상차림』은 궁중음식 조리법 70여 가지와 음식에 얽힌 철학과 문화적 스토리를 소개하고, 한국인뿐 아니라 외국인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간단한 조리법과 현대적인 담음새 등을 소개합니다.
『대장금의 궁중상차림』을 통해 고급 한국 음식의 대표인 궁중음식을 좀 더 친근하게 느끼고 요리해 보며 당시의 음식과 한식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한식재단은 한식재단 홈페이지(www.hansik.or.kr)와 한식 아카이브(archive.hansik.or.kr)를 통하여 이번에 발간되는 『대장금의 궁중상차림』은 물론 그동안 한식과 관련히여 구축한 다양한 한식 콘텐츠를 일반인에게 제공합니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애써주신 (사)궁중음식연구원 연구진과 집필진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대장금의 궁중상차림』을 통해 독자 여러분이 한식의 역사에 한 발짝 다가서는 계기가 되기룰 기대해 봅니다.
* 한식 재단 이사장 강 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