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순처리 수산물 이란?
단순처리 수산물은 식품첨가물이나 다른 원료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원형을 알아볼 수 있는 정도로 수산물을 단순히 자르거나 껍질을 벗기거나 소금에 절이거나 숙성하거나 가열[살균의목적 또는 성분의 현격한 변화를 유발하는 경우를 제외한다] 등의 가공공정을 거쳐 관능으로 수산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가공된 제품
단순처리 수산물은 원형 상태의 수산물을 절단하거나 비가식 부위 제거 등의 공정 중 위생관리에 주의하지 않으면 미생물침입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 및 유통과정 중 미생물 오염 및 증식방지를 위하여 세척.소독 및 온도관리 등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합니다.
식품제조가공업 영업등록 없이도 생산.유통은 가능하나, 보다 안전한식품 생산.유통을 위해 영업등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영업등록을 원할 경우 작업장 소재지의 시.군.구청 위생부서에 문의
단순처리 수산물은 수산물의 비가식부 제거, 세척, 절단, 건조 등의 방법으로 단순 가공한 것을 말하며, 최근들어 식문화의 변화로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단순처리 수산물은 현재 식품위생법령 등에 따른 영업 등록이나 신고 없이도 생산, 유통이 가능하고 가공공정 중의 위생관리 기준 준수 의무가 없어서 식중독 등 식품안전사고 우려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자체 위생관리 능력 향상을 통해 단순처리 수산물의 안전을 확보함으로 써 단순처리 수산물로 인한 사고의 사전 예방을 위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서는 “단순처리 수산물 위생관리 가이드라인”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작업자 및 제조환경, 공정관리, 원 부자재 관리 등의 중점관리 요령을 제시하고, 영업자 및 종사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 및 tip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체 실정에 맞는 위생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적용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단순처리 수산물 생산에 유용하게 활용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2019. 식품의약품안전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