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녹두 영양 및 효능
녹두는 대부분 녹색을 띤 것이 많으나 노란색, 갈색인 것도 있으며, 전국적으로 재배 되고 있다. 예부터 잔칫날에는 녹두로 만든 녹두빈대떡, 청포묵 등의 음식들이 빠지지 않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인기 곡물 중 하나이다. 주로 떡에 넣는 고물류나 차, 술, 죽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해왔으며, 100가지 독을 풀어준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단백질 함량은 24% 정도인데, 화곡류에서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는 라이신(Lysine)의 함량은 비교적 높고, 메티오닌(Methionine), 시스틴(Cystine), 시스테인(Cysteine) 등은 다른 화곡류에 비해 낮은 편이다.
또한 아연 함량이 많아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고, 녹두를 활용하여 싹을 틔운 녹두나물은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 한방에서는 녹두가 독소를 해독시키는 작용으로 열을 내리고, 부은 것을 삭히며 소갈증을 해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며,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은 섭취 시 주의하기를 권한다.
♣ 메밀 일반성분(가식부 100g 기준)
♣ 녹두 선별 시 주의사항
► 이물질의 혼입이 적고, 알이 균일하면서 색상이 진녹색으로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른다. 거피녹두의 경우 이물의 혼합이 적고, 잘게 부서진 것이 최대한 없는 것을 고른다.
♣ 녹두 손질법
►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통 녹두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 다음, 물에 담가 8시간가량 충분히 불려 손으로 비벼서 껍질을 제거하여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