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밀 영양 및 효능
대부분 산간지방에서 생산되고 있는 메밀은 쓴 메밀과 단 메밀로 나뉜다. 메밀과 관련된 기록은『향약구급방(鄕藥救急方)』에 최초로 나타나 있으며, 현재 잡곡류 중 옥수수 다음으로 재배면적이 넓고, 단순히 식용뿐만 아니라 자연경관용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메밀은 메밀 막국수, 메밀묵, 총떡, 메밀부침, 전병 등 다양한 음식에 사용되고 있다. 메밀의 주성분은 전분이지만 단백질을 약 12-15% 함유하고, 라이신(Lysine)을 비롯하여 아미노산(Amino acid) 조성이 좋아 건강식품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또한 메밀의 종실을 비롯한 잎에는 루틴(Rutin)이 함유 되어 있어 동맥경화 녹내장, 고혈압, 방사능 질병 등의 예방, 치료제, 식이요법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어지고 있으며, 이 루틴(Rutin) 성분은 단 메밀 보다는 쓴 메밀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최근 메밀의 꽃에서 얻어지는 메밀꿀도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메밀 파스타, 메밀 스낵 등의 다양한 가공식품으로도 개발되고 있다. 메밀은 식초, 겨자, 무 등과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한방에서는 비위가 허하며 몸이 찬 사람은 주의하도록 하고, 추운 계절에는 따뜻하게 조리하여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 메밀 일반성분(가식부 100g 기준)
♣ 메밀 선별 시 주의사항
► 메밀에 금이 가거나 깨진 것은 피하고, 곰팡이와 묵은 냄새가 없는 것을 고른다.
♣ 메밀 손질법
►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돌 또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채반에 받쳐 수분을 제거한 뒤 용도에 알맞게 조리하여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