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탕으로 녹인 버터를 넣어 흑설탕 2~3큰술을 넣고 사각거리는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섞어주고 계란 2개를 풀어 거품기로 섞어줍니다.
2. 여기에 수수가루 250g과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을 채쳐서 넣고 주걱으로 가루가 날리지 않을 만큼만 대강 섞어주고 우유를 넣어가면서 반죽을 만듭니다.
3. 기호에 따라 견과류와 초콜릿 등을 잘 혼합한 후 머핀 틀에 넣어 미리 예열된 오븐에 180℃에서 30~40분 구워 완성합니다.
Tip 1. 주걱으로 너무 많이 섞을 경우 글루텐이 형성되어 머핀이 질겨질 수 있습니다.
Tip 2. 이 레시피대로는 단맛이 거의 나지 않는 웰빙식이므로 드시는 분의 기호를 고려하여 흑설탕의 양은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Tip 3. 집에 오븐이 없다면 밥솥으로도 머핀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물 1컵과 함께 머핀 위에 젖은 면보를 올려서 수분감을 최대로 해준 후에 영양찜모드로 35분 정도 취사하시면 됩니다
♣ 수수머핀 이야기
제과점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컵모양의 미니케익, 즉 머핀은 달콤하고 고소한 맛 때문에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간식입니다. 하지만 그 달콤 하고 고소한 맛은 생각한 것보다 많은 양의 버터와 설탕 그리고 밀가루를 버무려야만 만들 수 있는 고칼로리의 과자입니다.
그렇다면 밀가루 대신 예로부터 수수경단, 수수부꾸미 등 전통적인 간식거리를 만드는데 이용되어 왔던 몸에 좋은 찰수수로 웰빙수수 머핀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붉은찰수수가루로 만든 수수수은 가루의 찰기 때문에 일반 머핀 보다 더 존득한 둣한 맛이 강하고, 부풀어 오르는 성질이 덜한 것이 특징으로 빵과 떡의 중간적인 맛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지 않고, 고소하며 쫀득한 수수머핀은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 모두 좋아할만한 간식으로 아래의 레시피대로 설탕을 최소화하여 만드시면 한입 드시는 순간 아, 정말 몸에 좋은 머핀이구나 라는 느낌이 확 드실 겁니다.
물론 항산화성, 항암, 항염증 등 수수의 건강기능성은 그대로 살아있으니 몸에 좋다는건 느낌만이 아니겠지요.^^ 따뜻한 우유 한잔과 함께하는 겉은 약간 바삭하고 속은 쫀득한 웰빙 수수머핀은 출출한 오후 안성맞춤의 간식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방에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여 감기, 기관지염, 폐렴과 어린이의 천식과 아토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탄수화물(79.2%), 단백질(9.7%), 무기질, 비타민 등을 함유하고 있다. 수수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 인과 같은 무기질 등이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