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믹서기에 우유(혹은 두유)와 선식가루, 설탕을 넣습니다.
2. 선식가루가 잘 풀릴 때까지 믹서기를 돌립니다.
3. 각 얼음을 몇 개 넣고 얼음이 대충 부서질 때까지 믹서기를 돌린 후 예쁜 컵에 담아냅니다.
• 얼음을 잘게 부술수록 빨리 녹아 쉐이크가 싱거워지므로 얼음알갱이가 너무 작아지지 않도록 믹서기 돌리는 시간을 조정하세요.
♣ 잡곡 선식 이야기
선식이란 인체에 무해하고 이로운 기능을 하는 여러 가지 곡식들(현미, 찹쌀, 보리쌀, 검장콩, 검정깨, 쥴깨, 율무 등)을 열을 이용해 볶은 후 갈아서 만든 음식으로, 흔히 말하는 미숫가루가 선식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선식은 곡류를 기본으로 하여 열로 실짝 익힌 상태이기 때문에 생식보다 훨씬 먹기 쉽고, 또 분말화하였기 때문에 여러 가지 음식의 조리시 첨가하기 쉬울 뿐더러 그 자체로도 물이나 우유에 타드시면 풍부한 탄수화물이 뇌를 깨워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기에 적당합니다.
이러한 선식은 본인의 몸상태를 고려하여 드시면 잡곡의 건강기능성을 최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나 고혈압 흰자는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적인 메밀을 넣고, 기관지 천식환자는 을무와 수수를, 유방암과 전립선암 환자의 경우 항암효과가 있는 콩을 더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 말하는 사상체질을 고려하여 잡곡선식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머리가 크고 허리가 가는 외형적 특징을 지닌 태양인의 경우 소화기능이 약하기 쉬우므로 위, 장 등의 소화기 기능을 른른히 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밀이 좋고, 키가 크고 비만이 되기 쉬운 태음인은 폐기능이 약해지기 쉬우므로, 폐의 발산기능을 도와주는 검은콩과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을무가 좋습니다.
위장 기능은 좋으나 열이 많고 신장 기능과 하체가 약한 소양인은 이뇨작용이 뛰어난 붉은 팥이 좋고, 왜소하고 마른 체형인 소음인은 위, 장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찹쌀과 차조처럼 성질이 따뜻하고 소화하기 쉬운 곡식이 좋습니다.
이렇둣 뛰어난 약리작용으로 인하여 약곡이라고도 불리는 잡곡으로 본인의 체질과 몸 상태를 고려한 선식을 만들어 건강한 아침, 간편한 아침을 맞아보시지요.
다음에 나오는 잡곡선식을 이용한 쉐이크는 여름철 간편한 식사대용 혹은 손님접대음료로 손색이 없이 맛있습니다. 만들기는 간단하지만 선식을 탈 때 얼음과 믹서기를 이용하면 덩어리지지 않고 깨끗이 풀릴 뿐 아니라 얼음의 청량감이 더해져 휼륭한 음료가 된다는 사실!
검은콩은 단백질(34.3%), 탄수화물(30.5%), 지질(18.1%) 등과 다양한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검은 콩에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천연건강식품이다. 검은색을 띠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주로 검정콩 껍질에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