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음식점 창업가이드 목차
1. 업태의 개요
외식산업의 시장규모는 연 4~5조원에 달하며 외식산업을 포함한 식품산업은 총 30조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 외식산업이란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정확하지 않으나 미국은 1960년대, 일본은 1970년대 초에 전문지나 매스컴에서 사용하면서 정착되었다.
우리나라는 1979년 10월 롯데리아가 개점하면서, 1980년대 초 MBC 방송에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1980년대 초반에 맥도날드 등 미국의 유명브랜드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기존의 요식업․식당업․음식업의 명칭이 외식산업이란 단어로 통일되어 보편화되었다.
또한 외식산업은 입지사업이며 people 사업이며 매뉴얼 사업이고 프랜차이즈 사업이며 종합예술성 첨단 사업이다. 요즈음의 외식시장은 F/F(Fast Food)와 F/R(FamilyRestaurant)의 형태(시스템)로 젊은 연령층을 공략한 메뉴 및 시설로 이루어지고 있다.
전통음식점의 경우 한 나라의 식문화를 상품화하는 것으로, 식문화란 음식의 문화를 의미하며 한 나라의 그 민족만이 오랜 세월을 두고 그들의 기후․풍토에 맞게 독특하게 형성되어 왔으며, 그들의 자연환경 및 사회환경과도 깊은 연관이 있어 민족 고유의 문화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이처럼 식문화는 식생활의 패턴이나 양식으로서 한 사회 또는 그 나라의 구성원들에 의해 습득․공유․전달되어지고 있다. 또한 식문화는 경제력 향상, 산업화에 따르는 사회구조의 변화, 새로운 가족제도, 핵가족화, 직장 다변화에 의한 출․퇴근 시간의 탄력제 적용, 여성의 사회진출 등으로 간편 식등이 증가하고 있다.
외식산업에 있어서 외식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식생활 문화에서 시대적․환경적 요인에 의해 파생되었으며, 각 시대의 경제․사회적 여러 환경에 따라 국가별로 독특하게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홍콩과 태국의 외식행동을 보면, 문화적 의미나 가치관상으로 가정식과 외식의 비중이 동일하며, 식사의 종류에서도 거의 차이가 없다. 또한 가격면에서도 별 차이가 없다.
대부분의 식사를 가정에서 규칙적으로 하면서 때로 가족단위나 친구, 친지와 같이 외식을 하는 것은 식생활의 체험을 넓히는 효과로 때로는 필요한 일이다. 그러나 외식을 주로 하여 일상의 식생활을 해결하는 가정이 증가하면서 경제적인 문제와 영양과 건강관리 측면과 식문화에서도 문제를 야기 시키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생활의 변화요인에 의해 탄생된 외식산업은 거대시장으로 성장하면서 산업으로서의 고유영역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인간생활의 필요충분 조건뿐만 아니라 삶의 일부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특히 해외 유명브랜드의 도입으로 인한 맛의 서구화와 음식의 서구화는 우리의 전통 식생활 문화에도 큰 변화를 주었고, 우리의 식생활 영역이 보다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면서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이렇게 외식산업에 대한 관심고조와 위상제고가 최근 급부상하고 있음에 발맞추어 전통음식점 창업도 일반화되어 가고 있으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하세요
ID | |
PW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