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년도 9 월 한국 관광공사 시장조사팀이 조사한 “외국인 관광객 대상 한국음식 관련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화권 관광객, 일본 관광객, 구미주인들의 한국음식 선호도는 각각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방문 중화권관광객들이 제일 좋아하는 한국음식 1 위는 ‘불고기’(66.5%)로 나타났으며, 2 위는 ‘삼계탕’(48.1%), 3 위는 ‘김치’(39.3%)로 나타났고, 이어서 ‘비빔밥’(31.6%), ‘냉면’(19.9%), ‘해물탕’(15.0%), ‘김치찌개’(11.7%)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국방문 구미주인들이 제일 좋아하는 한국음식 1 위는‘불고기’(49.1%), 2 위는 ‘비빔밥’(39.5%), 3 위는 ‘김치’(34.2%)로 나타났고, 이어서 ‘갈비’(32.5%), ‘삼계탕’(24.6%), ‘냉면’(21.9%)등의 순으로 조사 되었고, 한국방문 일본인들이 제일 좋아하는 한국음식 1 위는 비빔밥’ (48.6%)으로 나타났고, 이어서 2 위는 ‘불고기’(44.4%), 3 위는 ‘갈비’ (39.8%), 4, 5 위는 각각 ‘김치’(31.9%)와 ‘부침개’(23.6%)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각 나라의 음식문화가 다르듯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도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또하나 중요한 사실은 한국 음식의 단점으로 “모양이 나쁘다” 즉 시각적으로 맛있어 보이지 못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중화, 구미, 일본 관광객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의 선호도 순서는 차이가 있지만 상위 5 위 안에는 불고기, 비빔밥, 김치가 모두 공통으로 들어가 있다.48)
한국의 대표음식으로 자리매김한 외국 관광객에게 선호도가 높은 불고기, 비빔밥, 김치의 2002 년도에 발행된 한국음식 전문서적 「The Food of Korea」에 실린 음식사진을 중심으로 그 조형요소인 형태, 색채, 크기를 분석하여 시각적 조형요소를 통해 어떤 미각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는 지를 알아보고 「The Food of Korea」에 실린 음식사진의 조형적 요소를 변형하여 미각 선호도를 조사하고, 한국음식 사진의 푸드스타일링의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푸드스타일링은 음식을 맛있게 보이도록 연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음식 고유의 조리방법 자체는 변화시키지 않고 사진연출에 있어서 모양, 색채, 크기 등의 조형요소만을 변형시켜 미각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음식자체의 재료나 조리방법을 달리하면 기존과 다른 음식이 되기때문에 조형적 요소를 변화시킬때도 최대한 음식자체는 손대지 않는 상태에서 형태나 색채, 크기 등의 조형요소 중 음식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연출하는 것만을 변형시켰다.
즉 형태에 있어서는 음식이 담긴 형태, 그릇의 형태에 변형을 주었고 색채 에 있어서는 음식을 담은 그릇의 색채, 배경색채에 변화를 주었다. 또한 크기에 관하여는 그릇에 담긴 음식의 양과 여백비율을 조정하여 변화를 주었다.
음식이라는 것은 조리상태나 조명상태에 따라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기존의 「The Food of Korea」에 수록된 한국음식 사진을 기준으로 하여 변화를 시도하였고 여기에서 카메라 앵글의 각도 변화나 재질감, 광택 등은 고려되지 못하였다.
조사 대상은 한국인 100 명, 외국인 200 명(비빔밥,불고기, 김치를 먹어본 경험이 있는 외국인 100 명, 경험이 없는 외국인 100 명)으로 총 300 명으로 하였고, 조사범위는 외국인에게 공통적으로 가장 선호도가 높은 한국의 대표 음식 비빔밥, 불고기, 김치 3 가지로 한정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