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
홍합에는 두뇌 활동과 관절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홍합 등을 포함하는 패류는 간의 해독작용을 활성화 시켜 피로회복을 촉진한다. 또 당뇨병 예방 등에 효능이 있는 함황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뿐만 아니라 홍합은 감칠맛을 내는 글루타민산 등의 아미노산과 무기질, 글리코겐뿐만 이니라 타우린, 아연, 철,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다. 홍합은 시래기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시래기와 홍합을 함께 조리하면 홍합의 비린 맛을 잡아주고 홍합에 부족한 비타민C를 보충하여 빈혈치료에 효과가 좋다. 홍합은 열량과 지방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을 도와주는 식품이다.
상극
다이어트를 위해 홍합을 먹는다면 가장 좋은 조리방법은 홍합탕인데, 버터나 식용유와 같이 먹게 되면 열량이 높아져 어울리지 않는다. 구이로 즐길 때는 쿠킹호일에 싸서 조리하면 기름을 적게 넣고도 감칠맛 나는 요리를 맛볼 수 있다.
궁합
새우의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면 표고버섯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새우와 표고버섯을 함께 먹을 경우 쳬내의 칼슘흡수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상극
하지만 새우와 토마토를 익히지 않고 섭취할 경우 소화불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궁합
돼지고기 수육에는 소금보다 새우젓을! 새우젓에는 단백질과 지방 소화를 돕는 프로테아제와 라피아제 성분이 풍부해서 돼지고기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듀가지 음식은 잘 맞는 궁합이라 할 수 있다.
궁합
멸치와 궁합이 잘 맞는 식품으로는 풋고추를 들 수 있다. 풋고추는 건고추나 고춧가루보다 비타민 함량이 훨씬 많고 매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며 멸치의 감칠맛과 잘 어울린다.
또한 풋고추에는 섬유질, 철분, 비타민 A와 C가풍부하다. 따라서 멸치 풋고추 볶응은 두 식품 속의 영양을 극대화하고 멸치의 부족한성분은 보충해 주는 합리적인 음식이다.
상극
멸치와 시금치의 경우 칼슘이 풍부한 식재료지만 시금치에 들어 있는 수산 성분이 멸치의 칼슘과 결합하면 녹지 않는 수산칼슘으로 변해 체내 칼슘 횹수율이 낮아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