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
고등어를 조릴 때 무를 넣으면 무가 지니고 있는 매운 성분이 비린내를 없애준다. 그리고 무에는 비타민과 소화효소가 다량 함유돼 있어 영양보충에도 탁월하다.
상극
육류의 기름 덩어리는 포화지방산으로 고등어의 불포화지방산과 대립을 이루어 좋지 않다.
궁합
삼치는 등푸른 생선이다. DHA와 오메가3가 많은 건강식품이다. 삼치에는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기에 비타민이 많은 채소를 더하면 매우 좋다. 삼치철에 유자가 수확된다. 이 둘의 궁합이 좋다. 특히 유자는 레몬보다 3배 정도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삼치의 부족한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한다.
상극
계란과 같은 산성식품과 함께 섭취할 때는 채소류와 같이 먹어야 좋다.
궁합
가오리, 홍어, 상어는 모두 연골 어류로 뼈가 연골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어류보다 이들은 몸 안에 질소화합 물질인 요소, 암모니아, 트리메틸아민 등을 많이 가지고 았는 특징이 있다. 홍어와 상어에서 톡 쏘는 향이 나는 까닭은 이 때문이다.
홍어를 삭혀 먹는 것은 이 자극적인 향을 더 즐기기 위함이다. 입 안 가득히 퍼지는 암모니아의 자극을 중화 시키는데 안성맞춤인 것이 바로 막걸리다. 막걸리에는 자극성분을 완충시키는 단백질이 들어 있고, 알카리성인 암모니아를 중화시키는 유기산이 함유되어 궁합이 잘 맞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차가운 성질의 홍어, 돼지고기와 따뜻한 성질의 막걸리, 시큼한 묵은지의 조화가 잘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