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
낙지는 표고버섯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좋다. 낙지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D가 부족하지만 표고버섯이 영양을 보완하기 때문에 궁합이 잘 맞는다. 표고버섯에는 에리다데민 이라는 물질이 있어서 이것이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린다고 한다. 또, 혈압을 낮추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상극
낙지는 감과 궁합이 잘 맞지 않는데 이는 감의 타닌 성분이 낙지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궁합
오징어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국민 대표 식품이다. 특히 타우린이 듬뿍 함유되어 있는데 여느 어패류에 비해 2~3배나 많다. 단백질 함유량도 무게비 18%로 수산물중에 가장 많으며 쇠고기에 비해 3배나 된다.
여기에다 차세대 웰빙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먹물에는 뮤코다당류 등의 세포를 활성화하는 물질이 함유돼 있어 항암효과는 물론 방부작용,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 등을 도와준다. 오징어에는 비타민A가 부족한데 고추나 피망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서로 궁합이 좋은 관계라 할 수 있다.
상극
단 건나물류는 소화가 어려워 오징어와 잘 어울리지 않는다.
궁합
문어에는 타우린, EPA, DHA가풍부하며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지만 좋은 HDL-콜레스테롤이 많아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동맥경화 및 심장병을 예방하고 당뇨병, 빈혈 등에 효과가 았다. 지질과 당질의 양은 적고 단백잘은 다량 함유되어 았다.
마늘의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항균 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특히 마늘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정장하는 힘을 지니고 있는데 마늘의 알리신이 위의 점막을 자극하여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상극
단, 문어와 고사리는 함께 먹으면 안된다. 고사리는 기운을 줄이는 성질이 있어 기운을 높여주는 성질이 있는 문어와 함께 먹으면 배가 아프고 열이 많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