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선을 먹기가 꺼려지는 이유는 다름 아닌 가시 때문이죠. 하지만 가시 발라내는 법은 생각보다 쉽답니다. 구이, 찜 등 생선을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가시 없애는 노하우가 달라지니 꼭 알아두세요.
재료 가자미 1마리, 쪽파 2대,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Step.
❶ 가자미는 비늘을 긁어내고 씻은 뒤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❷ ①의 가자미에 소금과 청주를 뿌려 잠시 밑간한다.
❸ 김이 오른 찜기에 베보자기를 깔고 가자미를 올린 뒤 송송 썬 쪽파를 얹어 찐다.
재료 꽁치 2마리, 식용유·소금 약간씩
[레몬간장] 레몬슬라이스 2쪽, 간장 3큰술, 마늘채.송송 썬 실파 1작은술씩
Step.
❶ 꽁치는 머리 쪽을 한 손으로 잡아 칼등으로 비늘을 긁어내고 내장을 뺀 다음 배 속을 소금물에 헹궈 깨끗하게 손질한다.
❷ 손질한 꽁치를 넓은 채반에 올리고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까지 소금을 골고루 뿌려 간이 배도록 1시간 정도 둔다.
❸ 볼에 레몬슬라이스와 마늘채를 담고 간장을 넣은 다음 송송 썬 실파를 넣어 레몬간장을 만든다.
❹ 석쇠에 기름을 고루 바르고 달군 다음 꽁치를 올린다. 꽁치 껍질에 불길이 닿지 않도록 조절해서 양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재료 고등어 1마리, 굵은 파 1대, 쌀뜨물 2컵, 소금 약간
[양념장] 쌀뜨물 5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간장·물엿 1작은술씩, 다진 생강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Step.
❶ 고등어는 눈알이 투명하고 비늘에서 윤기가 많이 나는 통통한 것으로 구입해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를 잘라내고 내장을 뺀 다음 3cm 길이로 토막 낸다.
❷ 쌀뜨물에 소금 약간을 풀어 녹인 뒤 고등어 토막을 담가 헹구고 맑은 물에 한 번 더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❸ 굵은 파는 굵게 채 썬다.
❹ 볼에 쌀뜨물과 고추장을 푼 다음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❺ 냄비에 고등어를 담고 채 썬 굵은 파를 올린 다음 양념장을 끼얹고 뚜껑을 덮어 졸인다.
❻ 양념이 충분히 스며들면 불에서 내린다.
재료 갈치 1마리, 밀가루 3큰술, 생강즙 1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소금 약간
Step.
❶ 갈치는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를 없애고 비늘을 긁어낸 다음 내장을 빼내고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❷ 손질한 갈치는 물기를 닦고 4cm 길이로 토막 낸 다음 생강즙과 소금을 뿌려 재운다.
❸ 넓은 접시에 밀가루를 놓고 갈치에 골고루 옷을 입힌다.
❹ 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르고 달군 뒤 중간 불에서 갈치를 노릇하게 튀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