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식단소개
따뜻해진 날씨로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있는 4월.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많은 생선들이 우리나라 바다로 모여 들고, 각종 어패류는 산란기를 맞이해 저마다 최고의 맛을 자랑한다. 암게, 알배기조기 등알이 꽉차 더 맛있는 수산물로 급식 메뉴를 준비해보자.
이 시기에는 산란기를 맞은 알배기조기와 맛이 한껏 오른 참조기가 선을 보인다. 조기는 내장이 적은 편이므로 배를 가르지 않고 아가미를 통해 내장을 꺼낸 다음 소금에 절여두었다가 굽는다.
조기는 살이 연하고 부드러우므로 통째로 조리하는 것이 좋은데, 구이를 할때 양념소스를 달리 하면 다양한 맛으로 준비할 수 있다.
●주꾸미
주꾸미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B2와 철분함량이 높아 빈혈예방에 효과적. 또한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두뇌발달에 좋은 불포화지방산과 DHA가 함유 되어있어 성장기 어린에게 특히 좋다.
●암게
4월에는 산란기를 맞아 알이 꽉찬 암게가 맛이 좋다. 꽃게를 비롯한 갑각류는 살뿐만 아니라 껍데기에도 영양성분이 풍부한데, 꽃게의 껍데기에는 간기능 향상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키토산과 피로를 예방하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필수아미노산과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들어있고 칼슘, 인, 철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더욱 좋다.
<관련 레시피>
■ 4월 식단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