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잔멸치 200g, 호두80g, 간장 1큰술, 다진마늘 2작은술, 물엿 2작은술, 조리용술 1작은술, 식용유 1큰술
Step.
-
1. 멸치를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살짝 씻은 뒤 물기를 뺀다.
2. 호두를 큼직하게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간장, 다진마늘, 조리용 술, 물엿을 넣어 거품이 생길 정도로 끓인다.
4. 거품이 생기면 멸치를 넣어 볶다 불에서 내리기 전에 호두를 넣어 가볍게 버무리듯 볶는다.
Tip.
-
호두를 넣은 반찬은 오래 두면 기름기가 나와 맛과 영양이 떨어진다. 일주일 안에 먹을 수 있을 만큼만 만든다.
재료 마른 다시마 50g, 설탕 2작은술, 식용유 ½컵
Step.
-
1. 마른 다시마의 겉에 묻은 흰가루를 젖은 행주로 살살 닦아낸다. 손바닥보다 작고 네모지게 자른다.
2. 작고 깊은 팬에 기름을 붓고 약한불에서 끓이다가 다시마를 넣어 튀긴다. 색이 변하면서 활짝 펼쳐지면 얼른 건져낸다.
3. 튀긴 다시마를 종이타월 위에 올려 기름을 뺀뒤 설탕을 약간 뿌려 밀폐용기에 담는다.
Tip.
-
튀긴 다시마는 밀폐용기에 담아 실온에 보관해야 눅눅해지지 않는다. 미역도 같은 방법으로 부각을 만들어 두면 반찬뿐 아니라 간식으로도 즐길 수 있다.
재료 마른갈치(또는 자반갈치) 200g, 감자 2개, 실파 2뿌리, 풋고추 1개, 식용유 1작은술, 물 ½컵
양념장 : 간장 1큰술, 조리용술 2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Step.
-
1. 마른 갈치나 자반갈치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먹기좋게 썬다. 감자는 껍질을 벗겨 동글납작하게 저며 썬다.
2. 실파는 2~3㎝ 길이로 썰고, 풋고추는 송송 썬다.
3. 양념장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를 깐 뒤 양념장을 조금 덜어 끼얹는다. 그 위에 마른갈치를 얹고, 남은 양념장을 끼얹는다. 가장자리에 물을 붓고 센불에서 1분 정도 조리다가 불을 약하게 줄인다. 감자가 익고 국물이 자작하게 졸면 불에서 내린다.
Tip.
-
마른 갈치는 생물과 달리 쫄깃한 맛이 난다. 감자나 무, 김치 등을 함께 넣어 조리면 맛은 물론 영양도 보완된다.
재료 관자 6개, 마늘 10쪽
조림장 : 간장 2큰술, 국간장 1큰술, 조리용 술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붉은 청양고추 1개, 멸치다시마 국물 2컵
Step.
-
1. 관자를 손질해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저며 썬뒤, 앞뒤로 잔 칼집을 넣는다.
2. 마늘은 꼭지를 자르고 한두 군데 칼집을 넣는다.
3.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담고 마늘을 먼저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관자를 넣어 중불에서 20분 정도 간이 배도록 조린다.
Tip.
-
관자는 감칠맛이 좋아 입맛을 살린다. 간장 양념으로 조리면 밑반찬으로 그만이다. 자칫 염분 섭취가 많아질 수 있으니 짜지 않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