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과 분석
플레이버 맵핑을 통해 관능 평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자 할 때는 X축과 Y축의 항목에 얻고 싶은 정보를 두고 시작한다. 아래 결과지는 당도와 재료의 특성을 X축과 Y축의 항목에 두고 평가한 결과이다.
♣ 잼 . 즙 . 청 블라인드 테이스팅 및 플레이버 맵핑 자료 (참여인원 36명)
이러한 평가방법은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상품 개발을 기획하고 진행할때, 각 단계별 참고 자료로써 활용하면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제품 판매를 목표로 하는 소비자 그룹의 연령과 성별 등 표본을 대상으로 조사하면 제품개발 방향에 대한 얻고자 하는 정보의 정확도를 올릴 수 있다.
♣ 활용팁(Tip) 1.
왼쪽과 오른쪽의 결과를 놓고 볼때, 결과적으로 영역을 넓게 쓴 오른쪽의 맵핑이 데이터의 활용도와 정확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특성 상품을 두고 그 상품의 개선 방향성을 잡을 때 움직일 수 있는 맵안에서의 거리가 너무 좁지 않도록 맵핑을 할 때는 가급적 모든 영역을 넓게 쓰는 것을 추천한다.
♣ 활용팁(Tip) 2.
아래 두 개의 플레이버 맵 결과지 중 나의 상품이 41번, 가장 마음에 들었던 목표 상품이 29번이라고 할 때, 전략과 방향성을 잡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오른쪽의 맵처럼 두 번호 사이에 직선을 긋고 화살표로 방향성을 표시하여 현재 상품의 위치를 목표상품의 위치로 이동시키기 위한 방향을 이해하고, 당도는 지금보다 낮게, 재료의 특성은 지금보다 강하게 느껴지도록 개발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목표 상품의 주위 상품(이 경우는 1번)군도 함께 고려하여 다양한 개선 방향 아이디어를 내는 데 함께 사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