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능적 평가(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을 기준으로 한 식품 평가)를 기준으로 비교군과 제품의 상품 특징을 비교하고, 여러명이 참여하는 그룹테스트 통해 나의 취향을 찾거나 다수를 대상으로 대중의 취향을 엿볼 수 있다.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전략, 기획 방향을 세울때 테이스팅, 맵핑 등 기법을 통해 생산자, 소비자에게 좀 더 객관적으로 설명할 근거를 만들 수 있다.
♣ 관능검사(Sensory evaluation)
식품의 관능검사란 통계학, 정신물리학,식품학 등의 이론을 기초로 미리 계획된 조건 하에서 훈련된 검사원의 감각기능(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 등)을 이용하여 식품의 외관, 풍미, 조직감 등의 요소들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는 것이다. 관능검사 결과는 소비자의 기호도 평가에 반영되며 신제품기획, 가공공정, 품질관리, 마케팅, 포장 디자인 개발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 블라인드 테이스팅(Blind tasting)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 등을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 선입견과 편견을 초래할 수 있는 사전 정보를 차단한 상태에서 최대한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주로 식품관련 품평회 등에서 사용되고 신제품이 시장에 진입할 때 제품의 우수성을 증명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마케팅방법 중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 플레이버 맵(Flavor map) 활용기법
플레이버(Flavor)란 ‘맛, 향기, 입안의 촉감 등에 의한 종합적인 맛’을 나타내는 것으로 풍미 또는 향미라고 할 수 있다.식품의 특징을 한정된 단어로 표현하기 매우 어렵고 이 식품을 경험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표현되는 단어도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식품의 특징을 보다 명확하게 표현하는 기준과 척도를 나타내기 위해 도입한 기법이 플레이버 맵이다.
♣ 플레이버 맵(Flavor map)
※ 확대이미지를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