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반갑습니다. 국립 농업과학원장 이진모입니다. 발효식품산업의 저변 확대와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사단법인대한 발효, 식문화 포럼 관계자와 자리를 같이해 주신 대학교, 연구기관 참석자 여러분! ‘전통주와 지역특산주 발전을 위한 정책 및 활성화 방안 심포지움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특히, 바쁘신중에도 오늘 심포지엄에서 우리술 정책방안과 해외주류제도 등에 대해 설명해 주실 농림축산식품부 인소영 사무관과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정철교수님, 전통주와 지역특산주활성화 방안 등 5개 주제에 대해 발표해 주실 솔마당 김주평대표님, 유원대학교 이오석 교수님, 디지를조선일보 명욱 팀장님과 한국특정주류유통협회 김동훈사무국장님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열리는 심포지엄은 전통주와 지역특산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는 자리입니다. 전통주는 각 나라의 문화를 대표하는 음료로서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집집마다 독특하고 다양한 술을 제조해 왔습니다.
이러한 전통주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지역특산주가 재평가와 함께 세계시장의주목을 받기 위해 과학적인 연구와 많은 전문가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통주산업은 연구만으로 세계화를 시킬 수 없습니다.
여러기관의 정책 수립과 국가 간 협력을 통한 제조기술개발이 함께 융복합 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맛과 향, 세련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끄는 새로운 제품 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이 일시적으로 끝나지 않도록 정부기관과 연구자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다채로운 관점에서 전문가와 생산자가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오늘의 이 자리가 우리 전통주 산업 발전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심포지엄을 통해 전통주 산업이 대한민국의 주류산업을 견인하고 우리술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함께 지혜를 모아 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다시 한번 소중한 연구결과를 발표해주시는 연사님과 참석하신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2017.08.17 국립농업과학원장 이 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