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현대인들에게 멀게만 느껴지는 공간, 종가.
종가는 한 집안에서는 오롯이 선대와 후대를 잇는 수직의 소통공간이었고 그 지역사회에는 널리 수평의 소통공간으로 확장해, 우리의 전통과 문화, 생활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 한가운데 종가음식이 있어 시대와 시대, 사람과 사람을 잇는 소통의 매개가 되어왔습니다.
종가음식 상차림은 시대흐름이나 집안 역사에 따라 조금씩 변모해왔습니다. 그러나 종가음식에 스며든‘아름다운 정신’은 대를 이어 고스란히 전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세월이 빚어낸 종가음식의 맛과 정신’은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오늘 우리의‘한식’이 나아갈 길에 큰 영감을 줄 것입니다.
이에 종가음식과 함께 옛 어른들의 정신을 살피고 앞으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전국의 종가음식과 이야기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코리아푸드엑스포 2010(Korea Food Expo) 행사기간 중 개최되는 이번‘종가∙명가음식 전시회’에서 각 지역 종가음식의 맛과 꾸밈새를 경험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종가∙명가음식 전시를 위하여, 집안 내림 음식을 세상 밖으로 보여주실 것을 요청하였을 때 흔쾌히 허락하시고, 자료집에 필요한 사진을 담기 위해 종가음식을 재현해달라는 어려운 부탁도 들어주신 가문의 종손과 종부님들께 머리 숙여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손길이 많이 가는 음식을 정성껏 만들어주신 데 대해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전통한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