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은 콩 5되를 깨끗이 일어 3번 쪄서 햇볕에 말린다. 2) 콩 껍질을 제거하고 가루로 만든다. 3) 삼씨 3되를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건진다. 4) 건져낸 삼씨를 햇볕에 말리고 3번 쪄서 입이 벌어지면 껍질을 제거하고 가루로 만든다. 5) 찹쌀죽에 콩가루와 삼씨가루를 함께 섞고 골고루 찧어 주먹만 하게 덩어리를 만든다. 6) 덩어리를 시루에 넣어 찐다. - 불을 지펴 저녁부터 자시까지 찌고, 인시에 불을 꺼낸다. 7) 찐 떡을 꺼내어 자기그릇에 담고 덮개를 덮어 바람에 마르지 않게 한다. - 매번 1~2덩이를 복용하는데 배가 부를 때까지 복용한다. - 목이 마르면 삼씨즙을 내어 마신다. - 만약 다시 음식을 먹으려면 아욱탕을 복용하거나 아욱씨 3홉을 찧어 탕으로 끓여 차게 복용하거나 백봉령 4냥을 쓴다.
검은 콩 5되를 깨끗이 일어 3번 쪄서 볕에 말린 다음 껍질을 제거하고 가루를 만든다. 삼씨[大麻子] 3되(일설에는 5되)를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건져내어 볕에 말려 3번 찐다. 입이 벌어지면 껍질을 제거하고 가루로 만들어 찹쌀죽을 함께 섞어 골고루 찧어 주먹만한 크기의 덩어리를 만든다. 이것을 다시 시루에 넣어 찌는데 저녁부터 자시(子, 오후 11시~새벽 1시)까지 찌고, 인시(寅, 새벽 3시~5시)에 불을 끈다. 꺼내어 자기그릇에 담고 덮개를 덮어서 바람에 마르지 않게 한다. 매번 1~2덩이를 복용하는데 배가 부를 때까지 복용한다. 다른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된다. 처음 복용한 다음에는 7일을 먹지 않고, 2번째 복용한 다음에는 49일을 먹지 않고, 3번째 복용한 다음에는 100일을 배가 고프지 않고, 4번째 복용한 다음에는 영원히 배고프지 않다. 얼굴이 더욱 좋아지고 더 이상 초췌해지지 않는다. 목이 마르면 대마자즙을(大蒜子汁, 삼씨즙) 내어 마시면 오장육부를 윤택하게 해준다. 만약 다시 음식을 먹으려면 아욱탕[葵菜湯]을 복용하여 약성을 풀어준다. 혹은 아욱씨 3홉을 찧어 부수어 탕으로 끓여 차게 복용해도 된다. 다른 방법에서는 백봉령 4냥을 쓰기도 한다.
조리기구
시루, 자기그릇
키워드
유경선, 劉景先, 검은콩, 복용법, 劉景先服黑豆法, 유경선복흑두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