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빚기> 1) 찹쌀 1되를 깨끗이 씻어 고운 가루를 내어 걸쭉하게 죽을 쑨다. 2) 죽이 식으면 누룩가루 5홉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바닥이 넓은 항아리에 담고 옷과 이불로 덮어 싸서 온돌에 둔다. <덧술 빚기> 1) 따로 찹쌀 1말을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찐다. - 감칠맛을 내려면 물 1대야를 뿌려서 찐다. - 술맛을 독하게 하려면 물 3대야를 뿌려 찐다. 2) 찐 찹쌀밥은 시루에서 그대로 하룻밤 재운다. 3) 전날 밑술을 빚었던 때와 같은 시각이 되면 시루의 찹쌀밥을 꺼내 밑술과 함께 고루 섞는다. 4) 다시 항아리에 넣고 주둥이를 밀봉하여 따뜻한 방에 놓고 두껍게 덮어 싼다. 5) 4~5일이 되면 서늘한 곳에 옮겨 두고 모두 7일이면 술이 발효된다.
찹쌀 1되 깨끗이 씻어 고운 가루를 내어 걸쭉하게 죽을 쑨다. 미지근하게 식으면 누룩가루 5홉을 넣어 고루 섞어 바닥이 넓은 항아리에 담고 옷과 이불로 덮어 싸서 온돌에 둔다. 따로 찹쌀 1말을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찐다. 감칠맛을 내려면 물 1대야를 뿌려서 찌고 독하게 하려면 물 3대야를 뿌려 찐다. 찐 찹쌀밥은 시루에서 그대로 하룻밤 재운다. 전날 밑술을 빚었던 때와 같은 시각이 되면 시루의 밥을 꺼내 밑술과 함께 고루 섞어 다시 항아리에 넣고 주둥이를 밀봉하여 따뜻한 방에 놓고 두껍게 덮어 싼다. 4~5일이 되면 서늘한 곳에 옮겨 둔다. 모두 7일이면 발효된다. 숙성저장이 길지만, 맛이 감미롭다. 《증보산림경제》
조리기구
항아리, 시루
키워드
7일 만에 만드는 술 만드는 방법, 七日酒方, 칠일주방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