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술> 1) 백미 2되를 여러 번 깨끗이 씻고 가루를 낸다. 2) 물을 1.5말 정도 부어 죽을 쑤워 식힌다. 3) 차가워지면 누룩가루 5홉과 밀가루 3홉을 버무린다. <덧술> 1) 3일이 지나면 찹쌀 1말을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익도록 찐다. 2) 술밑에 섞어 넣어 12일 만에 술을 거른다. - 날물은 모조리 금하라.
원문명
추향주 > 츄향쥬 > 추향주
원문
미 두 되 셰 작말야 믈 말가옷 부어 쥭을 쑥어 차거든 국말 닷홉 진말 서 홉 버무려 사흘 지나거든 졈미 말 셰야 닉게 술밋 섯거 너허 십이 일 만의 드리오면 비치 은 거울 니라 믈을 일금라
번역본
백미 2되를 여러 번 깨끗이 씻고 가루를 내어 물을 1말 반 정도 부어 죽을 쑤어 차가워 지면 누룩가루 5홉과 밀가루 3홉을 버무려 3일이 지나거든 찹쌀 1말을 여러 번 깨끗이 씻어 익도록 쪄서 술밑에 섞어 넣어 12일 만에 술을 거르면 빛이 맑은 거울과 같다. 날물은 모조리 금하라.
조리기구
키워드
추향주, 츄향쥬, 백미, 누룩가루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