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꾸라지를 소금을 뿌려놓으면 해감시킨 후 다시 소금을 뿌려서 문질러 씻어내고 깨끗한 물이 나도록 씻는다. 2) 1)에 물을 붓고 푹 곤다. - 국을 3그릇이나 2그릇을 만들려면 처음에 물을 부어야지 여러 번에 국물을 붓지 않는다. 3) 미꾸라지가 다 익으면 건더기만 건지고 대가리에서부터 살살 잡아당겨서 뼈를 발라내고 살만 다시 국물에 넣는다. 4) 두부는 얇게 저며 번철에 노릇하게 지진 후 채 썰고, 표고버섯도 지져서 채 썰어 넣는다. 5) 석이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손으로 뚝뚝 떼어 넣고, 파는 조금만 채 썰어 넣는다. 6) 마늘, 생강은 곱게 다져 넣고,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끓인다. 7) 달걀을 풀어서 위에 붓고, 홍고추를 납작하게 썰어서 넣는다.
원문명
추탕 > 추탕 > 추탕
원문
재료 미꾸라지, 표고, 계란, 통고추, 두부, 석이, 파, 마늘, 생강, 참기름, 깨소금, 간장. 만드는법 먼저 미꾸라지를 소금을 훌훌 뿌려놓으면 해금을 전부 토해버립니다. 그런후에는 소금을처가지고 문지러 씻어가지고 정한물이 나도록 씻어서 물을 붓고 푹고는데 국을 세그릇이나 두그릇을 만들터면애초에 물을 부어야지 여러 번에 국물을 부면 못씁니다. 다익거든 건더기만 건저서 대가리애서부터 살살잡아당겨서 뼈를 빼고 살은 도로 국물에다 넣고 두부는 얇게 저며서 번철에다가 빛을 노릇하게 붙여가지고 채로 썰어넣고 표고도 불여 채처서 넣읍니다. 석이는 끓는 물에 튀해서 손으로 뚝뚝 떼어넣고 파는 조금만 채처 넣읍니다. 마늘 생강은 약간만 곱게다저넣고 간장으로 간을 맞후어 끓이다가계란을 풀어서 위데가 붓고 통고추를 나붓나붓하게 썰어서 넣읍니다. 이것은 특히 약한 사람에게 좋은거시니 자양분이 퍽많은것이며 어린애에게 더욱좋은것입니다.
번역본
재료 미꾸라지, 표고버섯, 달걀, 홍고추, 두부, 석이버섯, 파, 마늘, 생강, 참기름, 깨소금, 간장 만드는 법 먼저 미꾸라지를 소금을 훌훌 뿌려놓으면 해감을 전부 토해버린다. 그런 후에는 소금을 뿌려서 문질러 씻어내고 깨끗한 물이 나도록 씻어 물을 붓고 푹 고는데 국을 3그릇이나 2그릇을 만들려면 처음에 물을 부어야지 여러 번에 국물을 부우면 못쓴다. 다 익으면 건더기만 건져서 대가리에서부터 살살 잡아당겨서 뼈를 빼고 살은 다시 국물에 넣고 두부는 얇게 저며서 번철에 노릇하게 부쳐서 채로 썰어 넣고 표고버섯도 부쳐 채 썰어 넣는다. 석이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 손으로 뚝뚝 떼어 넣고 파는 조금만 채 썰어 넣는다. 마늘, 생강은 약간만 곱게 다져 넣고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끓이다가 달걀을 풀어서 위에 붓고 홍고추를 납작하게 썰어서 넣는다. 이것은 자양분이 많아 특히 약한 사람에게 좋고 어린애에게는 더욱 좋다.
조리기구
번철
키워드
추탕, 미꾸라지, 소금, 두부, 마늘, 생강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