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꾸라지에 물을 넣고 소금을 넣고 가만 히 두었다가 해감을 다 토하도록 한다. 2) 맹물에 업진이나 사태를 녹도록 끓인 다음 고기는 꺼내어 식힌다. 3) 밀가루를 걸쭉하게 풀고 두부를 길쭉하고 납작하게 썰고 생강을 껍질을 벗겨 대강 다진다. 4) 고추를 씨를 빼내어 다지고 파도 다지고 고사리나 표고버섯이나 송이버섯 등의 버섯을 굵게 찢어 넣는다. 5) 곱창이나 양도 삶아 썰어 밀가루 풀어 놓은 것에 모두 다 넣고 휘저어가며 눋지 않게 끓인다. 6) 5)에 미꾸라지를 급히 쏟아 넣고 뚜껑을 얼른 닫는다. 7) 저어가며 미꾸라지가 다 익으면 달걀을 깨어 풀고 떠내어 먹는다. - 후춧가루와 계핏가루를 치고 국수를 말아 먹으면 좋다. - 생강을 많이 넣으면 좋다. - 미꾸라지를 넣을 때 밀가루를 술술 뿌리면 저희들끼리 저절로 묻게 되므로 그때 넣는 것도 좋다.
미꾸라지에 물을 넣고 소금을 조금 치면 요동이 대단할 것이다. 이 분 동안 가만히 두었다가 맹물을 2번 정도 부어 해감을 다 토하도록 한다. 맹물에 업진이나 사태를 녹도록 끓인 다음 고기는 꺼내어 식힌다. 밀가루를 걸쭉하게 풀고 두부를 길쭉하고 납작하게 썰고 생강을 껍질을 벗겨 대강 다진다. 고추를 씨를 빼내어 다지고 파도 다지고 고사리나 표고버섯이나 송이버섯 등의 버섯을 굵게 찢어 넣는다. 곱창이나 양도 삶아 썰어 밀가루 풀어 놓은 것에 모두 다 넣고 휘저어가며 눋지 않게 끓인다. 미꾸라지를 급히 쏟아 넣고 뚜껑을 얼른 닫았다가 다시 열되 이때 튀어 나와 죽는 미꾸라지는 좋지 않은 것이다. 저어가며 미꾸라지가 다 익으면 달걀을 깨어 풀고 떠내어 먹되 후춧가루와 계핏가루를 치고 국수를 말아 먹으면 좋다. 생강을 많이 넣으면 좋다. 미꾸라지를 넣을 때 밀가루를 술술 뿌리면 저희들끼리 저절로 묻게 되므로 그 때 넣는 것도 좋다.
조리기구
키워드
추탕(밋기라지국, 湯), 추탕 , 미꾸라지, 업진, 밀가루, 표고버섯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