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조 또는 청량미 2되와 백미 1되를 깨끗이 씻어 밥을 짓고, 물 3되를 팔팔 끓여 식힌다. 2) 누룩가루 1되를 그 끓여 1)의 식힌 물을 타서 밥에 섞고 약간 따스할 때 사기항아리에 담아 숙성시킨다. 3) 별도로 어린애 주먹만 한 누룩덩어리 3개를 불 속에 묻어두어 겉껍질이 검게 그을면 재를 닦아 항아리 속에 깊이 넣어두면 맛이 시어져 초가 된다. 4) 초가 다 떨어지면 좋은 청주나 소주 또는 후주를 적당하게 부어 넣으면 맛이 예전의 초처럼 된다. - 초가 떨어졌을 때는 술을 붓고 누룩을 구워 쓰는 법을 일반적으로 쓰지만 너무 오래도록 써서 초의 신맛이 없어지면 오히려 술 맛이 남게 된다. - 구운 누룩을 넣을 때는 반드시 누렇게 볶은 밀을 뜨거울 때 항아리에 넣어주어야 한다. - 끓인물을 병에 넣고 마른 대추 여러홉을 병안에 넣는다. 그리고 병 입구를 막아 밀봉하고 따뜻한 곳에 놓으면 좋은 식초가 된다.
차조 또는 청량미 2되와 백미 1되를 여러 번 씻어 밥을 짓고 물 3되를 팔팔 끓여 식힌다. 누룩가루 1되를 끓여 식힌 물을 타서 밥에 섞고 약간 따스할 때 사기항아리에 담아 푹 익기를 기다린다. 별도로 어린애 주먹만 한 누룩덩어리 3개를 불 속에 묻어두어 겉껍질이 검게 그을면 재를 닦아버리고 항아리 속에 깊이 넣어두면 쓸 수 있게 된다. 식초가 없으면, 청주나 소주(후주도 된다)를 적당하게 넣으면 맛이 초를 넣은 것과 같다. 초가 떨어졌을 때는 술을 붓고 누룩을 구워 쓰는 법을 일반적으로 쓰지만 만일 초를 오래도록 써서 초의 신맛이 없어지면 오히려 술 맛이 남게 되어 비록 구운 누룩을 넣는다 하더라도 나중에 반드시 누렇게 볶은 밀을 뜨거울 때 항아리에 넣어주어야 한다. 또 끓인 물과 마른대추 여러홉을 병안에 넣고 입구를 막아 밀봉하여 따뜻한 곳에 놓으면 좋은 식초가 된다.
조리기구
사기항아리, 병
키워드
민간에서 초 만드는 법, 俗醋法, 속초법 , 초, 차조, 청량미, 백미, 누룩가루, 누룩덩어리, 청주, 소주, 볶은 밀, 마른 대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