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밀 4되를 유두날에 뭉그러지도록 충분히 찐다. 2) 닥나무 잎을 덮고 파랗게 띄워 말린 후 체에 밭아 둔다. 3) 7월 초하룻날 쌀 1말을 물에 불린다. 4) 아무도 보지 않을 새벽에 물 1동이를 긷고 그림자가 비치지 않게 덮어 둔다. 5) 낮 정도가 되면 불린 쌀로 밥을 찐다. 6) 밥이 손을 댈 수 있을 만하게 식으면 누룩 1되를 밑에 넣은 다음 밀 3되를 넣고 밥도 식기 전에 넣으며 새벽에 떠온 물 1동이도 함께 붓는다. 7) 청헝겊을 덮고 생삼실 21가닥으로 묶어 싸맨 다음 다북쑥으로 덮어 둔다. 8) 7일 후에 동편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가지를 꺾어 뒤섞어 준다.
원문명
초 담는 법 > 초 법 > 초 담는 법
원문
밀 너 되 뉴둔날 허여지게 닙 더퍼 장 파라케 씌워 오야 장바타 칠월 초날 샹 말 불워 물 아니 본 제 새바 가 동 기러 그림에 보지 말고 더퍼 둣다가 낫 만거든 밥 사 (빈 칸)거든 록 되 미틔 녀코 밀 서 되 녀코 밥 더우니 녀코 믈 동 붓고 쳥헝것 더퍼 삼 세닐곱 자 사고 다붓 더펏다가 닐웰만애 동으로 버든 복셩나모가지 것거다 두의텨 둣다가 라.
번역본
밀 4되를 유두날에 뭉그러지도록 충분히 찐 다음 닥나무 잎을 덮고 파랗게 띄워 말린 후 체에 밭아 둔다. 7월 초하룻날 좋은 쌀 1말을 물에 불린다. 아무도 보지 않을 새벽에 물 1동이를 긷고 그림자가 비치지 않게 덮어 둔다. 낮 정도가 되면 불린 쌀로 밥을 찐다. 밥이 손을 댈 수 있을 만하게 식으면 누룩 1되를 밑에 넣은 다음 밀 3되를 넣고 밥도 식기 전에 넣으며 새벽에 떠온 물 1동이도 함께 붓는다. 청헝겊을 덮고 생삼실 21가닥으로 묶어 싸맨 다음 다북쑥으로 덮어 두었다가 7일 후에 동편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가지를 꺾어 뒤섞어 두었다가 쓴다.
조리기구
체, 청헝겊, 닥나무 잎, 생삼실 21가닥
키워드
초 법, 초 담는 법, 밀, 쌀, 누룩, 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