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방콩 1 되 찻되 부재료] [건대구 1 마리 작은 것 부재료] [전복 2 개 중간 것 부재료] [해삼 4 개 큰 것 부재료] [양짓머리 0.5 근 부재료] [사태 0.5 근 부재료] [대창 0.5 근 부재료] [뼈도가니 0.5 근 부재료] [무 1 개 큰 것 부재료] [홀떼기 0.5 근 부재료] [간장 적당량 부재료] [후추 약간 부재료] [깨소금 1 숟가락 부재료] [참기름 0.5 종지 부재료] [파 2 개 부재료] [마늘 1 쪽 부재료] [통고추 부재료]
조리법
1) 콩을 타지않게 볶아서 매에 다 반쪽씩 맛나게 타서 껍질은 까불러버리고 솥에 다 붓고 물을 부은 후 삶아서 건진다. 2) 알맞은 그릇에 담아서 더운 곳에 덮어두었다가 돌마에 열어보아 진이나고 떳거든 위에 쓴 끔거리를 전부 무까지 푹 곤다. 3) 전복도 불려서 같이 넣고 해삼도 따로 삶어서 반으로 가른 후, 속을 깨끗하게 씻어서 같이 넣고 삶어서 국거리썰듯 썰어가지고 갖은양념을 한다. 4) 솥에 다 넣고 건대구도 깨끗하게 씻어서 자잘하게 썰어 넣고 띄운 콩은 자루를 만들어서 담아 국 속에 넣어 끓여 콩맛을 낸다. 5) 퍼 놓은후 다 식거든 거름은 걷고 먹을때마다 고춧가루를 조금 넣어 먹는다.
원문명
청국장 > 청국장 > 청국장
원문
재료 흰방콩찻되한되, 건대구(小)한마리, 점복(中)두개, 해삼(大)네개, 양짓머리반근, 사태반근, 대창반근, 뼈도가니반근, 무큰것한개, 흘더렉이반근, 간장쓰는대로, 후추가루약간, 개소금한숟가락쯤, 참기름반종지, 파두개, 마늘한쪽, 통고추. 만드는 법 콩을 타지않게 볶아서 매에다 반쪽씩 맛나게 타서 껍질은 까불러버리고 솥에다붓고 물을 부어 삶아서 건저가지고 알맞은 그릇에 담아서 더운곳에 덮어두었다가 돌마에 열어보아 진이나고 떴거든 위에쓴 끔거리를 전부 무까지 푹고읍니다. 점복도 불려서 같이 넣고 해삼도 따로 삶어서 반에 갈러 속을 정하게 씻어서 같이 넣고 삶어서 국거리썰듯 썰어가지고 갖은양념을 해서 솥에다 도로넣고 건대구도 정하게 씻어서 자잘하게 썰어넣고 띠운콩은 정할자루를 만들어서 담어서 국끓리는 속에다 넣어 끓여 콩맛을 냅니다. 그래서 다되면 그릇에 퍼두고 잡수십시오. 통고추는 서너토막에내서 넣고 곱니다. 퍼놓은후 다식거든 거름은 걷고 잡술제마다 고추가루를 조금 처서 잡수십시오.
번역본
<재료> 흰 방콩 찻되 1되, 건대구 작은 것 1마리, 전복 중간 것 2개, 해삼 큰 것 4개, 양짓머리 반근, 사태 반근, 대창 반근, 뼈도가니 반근, 무 큰 것 1개, 홀떼기 반근, 간장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개소금 1숟가락쯤, 참기름 반종지, 파 2개, 마늘 1쪽, 통고추 <만드는 법> 콩을 타지않게 볶아서 매에 다 반쪽씩 맛나게 만들어 껍질은 까불러버리고 솥에 다 붓고 물을 부은 후 삶아서 건진다. 알맞은 그릇에 담아서 더운 곳에 덮어두었다가 돌마에 열어보아 진이나고 떳거든 위에 쓴 끔거리를 전부 무까지 푹 고운다. 전복도 불려서 같이 넣고 해삼도 따로 삶아서 반으로 가른 후, 속을 깨끗하게 씻어서 같이 넣고 삶아서 국거리썰듯 썰어가지고 갖은양념을 한다. 솥에 다 도로넣고 건대구도 깨끗하게 씻어서 작게 썰어 넣고 띄운 콩은 자루를 만들어서 담아 국 끓이는 속에다 넣어 끓여 콩맛을 낸다. 퍼 놓은후 다 식거든 거름은 걷고 잡술때마다 고춧가루를 조금 넣고 곁들인다.
조리기구
솥, 그릇, 자루
키워드
청국장, 콩, 전복, 해삼, 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