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미자는 냉수에 1일 정도 푹 우려서 체로 거른다. 2) 1)에 설탕 끓인 물을 넣어서 단맛과 신맛이 알맞은 오미자 국을 만든다. 3) 녹말가루를 물에 풀어서 놋쟁반이나 쟁첩같은 넓은 그릇에 조금씩 떠놓아서 중탕해서 익힌다. 4) 투명해 지기 시작하면 뜨거운 물에 담가서 익힌 후 찬물에 넣어 식힌다. 5) 4)를 똘똘 말아서 채로 썰어서 오미자국에 넣고 잣을 띄운다. - 오미자국의 색깔이 옅으면 식용 홍색소를 풀어 색깔을 알맞게 한다.
원문명
책면 > 책면 > 책면
원문
재료 녹말(또는 가다구리) 1컵 오미자(五味子) 1/2컵 꿀(또는 설탕끓인물) 2컵 실백 2t.s 물 10컵 조리법 오미자는 냉수에 담가 일주야정도 푹 담거서 울커가지고 체에 걸러놓고 여기에 설탕끓인물을 타서 단맛과 신맛이 알맞은 오미자 국을 만든다. 녹말을 물에 풀어서 놋쟁반이나 쟁첩같은 넓은 그릇에 조금씩 떠놓아서 중탕해서 익힌다. 맑은빛이 나기시작하면 뜨거운물에 아주 담가서 익혀가지고 찬물에 넣어 식힌다. 이것을 똘똘 마러서 채로 썰어서 오미자국에 넣고 실백을 띄운다. 오미자국의 색깔이 옅으면 식홍을 풀어 색갈을 알맞게 한다.
번역본
재료 녹말가루 1컵 오미자 1/2컵 꿀(또는 설탕 끓인 물) 2컵 잣 2t.s 물 10컵 조리법 오미자는 냉수에 담가 1일 정도 푹 우려서 체에 걸러놓고 여기에 설탕 끓인 물을 넣어 단맛과 신맛이 알맞은 오미자 국을 만든다. 녹말가루를 물에 풀어서 놋쟁반이나 쟁첩같은 넓은 그릇에 조금씩 떠놓아서 중탕해서 익힌다. 투명해 지기 시작하면 뜨거운 물에 아주 담가서 익혀가지고 찬물에 넣어 식힌다. 이것을 똘똘 말아서 채로 썰어서 오미자국에 넣고 잣을 띄운다. 오미자국의 색깔이 옅으면 식용 홍색을 풀어 색깔을 알맞게 한다.
조리기구
놋쟁반(또는 쟁첩)
키워드
책면, 녹말, 가다구리, 오미자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