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채, 숙주, 미나리 등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숨만 죽인다. 2) 1)에 양파, 당근 썬 것과 함께 그릇에 담아 놓는다. 3) 소고기는 다져서 간장, 설탕,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파, 마늘의 양념을 하여 완자를 빚은 후 잣가루를 묻혀 채소 위에 얹는다. 4) 나머지 소고기는 납작하게 썰고 칼질을 낸 다음 간장, 후춧가루, 참기름, 깨소금, 파, 마늘의 양념에 잰다. 5) 4)를 전골냄비에 넣고 볶다가 여러 가지 채소와 완자를 넣고 끓인다. - 끓일 때에 고기에서 나오는 양념국물을 채소에 자주 끼얹어주어 간이 고루 배도록 한다. 6) 채소가 다 익었으면 달걀을 깨뜨려 넣는다.
원문명
채소전골 > 채소전골 > 채소전골
원문
재료 무(채로 썬다) 1개 숙주 10 미나리 1단 계란 1개 옥총(또는 움파) 1개 당근 1개 소고기 半근 봉오리 조금 잣가루 조금 양념(간장, 설탕, 참기름, 후추가루, 깨소금, 파, 마늘) 조리법 무채, 숙주, 미나리등은 끓는 물에 살짝 디쳐서 숨만 죽여 옥총, 당곤 썬 거와 함께 그릇에 담아 놓는다. 소고기는 보드랍게 다져서 양념(간장, 설탕, 깨소금, 후추가루, 참기름, 파, 마늘)하여 봉오리(완자)를 비벼 잣가루를 부처서 채소 위에 언고 나머지 고기는 납작납작 썰어서 자근자근 칼질하여 양념(간장, 후추가루, 참기름, 깨소금, 파, 마늘)에 재서 전골남비에 넣고 볶다가 여러 가지 채소와 봉오리(완자)를 넣고 끓인다. 끓일 때에 고기에서 나오는 양념국물을 자주 채소에 끼언져서 간이 고루 배도록 한다. 채소가 나긋나긋하게 다 익었으면 계란을 깨뜨려 넣는다. 이 전골은 끓이면서 더운것을 먹도록 한다. 납형일에는 특별히 여러 가지 채소와 여덟 가지 고기를 넣고 전골을 만든다고 하는데 여덟 가지 고기로는 노루고기, 꿩고기, 산돼지고기, 소고기, 콩팥, 천엽, 양, 등골(심줄 껍질을 베끼고 더운물에 데쳐서)등을 양념하여 따로따로 볶아서 어울려 담고 겨자에 낸다.
번역본
재료 무(채로 썬다) 1개 숙주 10돈 미나리 1단 달걀 1개 양파 1개 당근 1개 소고기 0.5근 완자 조금 잣가루 조금 양념(간장, 설탕, 참기름, 후춧가루, 깨소금, 파, 마늘) 조리법 무채, 숙주, 미나리 등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숨만 죽이고 양파, 당근 썬 것과 함께 그릇에 담아 놓는다. 소고기는 보드랍게 다져서 간장, 설탕,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파, 마늘을 양념하여 완자를 빚은 후 잣가루를 묻혀 채소 위에 얹는다. 나머지 고기는 납작하게 썰고 자근자근 칼질을 하여 간장, 후춧가루, 참기름, 깨소금, 파, 마늘을 양념으로 해서 잰 다음 전골냄비에 넣고 볶다가 여러 가지 채소와 완자를 넣고 끓인다. 끓일 때에 고기에서 나오는 양념국물을 채소에 자주 끼얹어주어 간이 고루 배도록 한다. 채소가 나긋나긋하게 다 익었으면 달걀을 깨뜨려 넣는다. 채소전골은 끓여가면서 뜨거울 때 먹도록 한다. 특히 납형일에는 여러 가지 채소와 여덟 가지 종류의 고기를 넣고 전골을 만든다고 한다. 여덟 가지 고기로는 노루고기, 꿩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콩팥, 천엽, 양, 등골 등으로 힘줄과 껍질을 벗기고 더운물에 데친 후 양념하여 따로따로 볶아서 어울려 담고 겨자를 곁들여 낸다.
조리기구
칼
키워드
채소전골, 무, 숙주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