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란 부재료] [물 부재료] [소금 3 홉 부재료] [소금 부재료] [고춧가루 부재료] [마늘 이긴 것 부재료] [깨소금 부재료]
조리법
1) 창란은 생 명태의 창자로서 물에 담가 칼로 창자를 갈라 깨끗하게 씻는다. 2) 물을 자주자주 갈아 부으면서 2∼3일 동안 우려가지고 잘 씻는다. 3) 주머니에 넣어서 무거운 돌로 지질러서 놓아둔다. 4) 또 다시 꺼내어 물에 씻어서 자루에 넣고 돌로 눌러서 거듭 이렇게 7∼8번을 반복하여 깨끗이 씻는다. 5) 소금 3홉을 치고 하루쯤 두었다가 다시 꺼낸다. 6) 소금, 고춧가루, 마늘 이긴 것을 넣고 잘 섞은 후에 깨소금을 치고 항아리에 담고 꼭꼭 눌러서 잘 덮어 두었다가 10일쯤 지나서 먹기 시작한다. - 이것은 10월이나 동짓달에 담가 그 다음해 5월까지 두고 반찬으로 할 수 있다. - 먹을 때에는 조금씩 꺼내어 무깍두기에 섞어서 담갔다가 익은 후에 먹는다. - 무를 채쳐서 소금으로 절였다가 꼭 짜서 여러 가지 양념을 해서 창란젓에 섞어 버무려 두었다가 7∼8일 지나서부터 먹을 수 있다.
원문명
창란젓 (겨울철) > 창란젓 (겨울철) > 창란젓 (겨울철)
원문
재료 창란 한되 무 두 개(중것) 고춧가루 네홉 소금 오홉 마늘 깐것한홉 생강 반톨 1. 이것은 시월에나 둥지달에 당것다가 그 다음해 오월까지 두고 반찬할수 있다. 2. 창란은 생명태의 창자이니 물에다가 잠거가지고 칼로 창자를 갈러서 정하게 씻어서, 3. 물을 자주자주 갈어 부으면서 이삼일 동안 우려가지고 잘 씻어서, 4. 주머니에 넣어서 무거운 돌로 지질러서 놓아 두었다가, 5. 또 다시 꺼내어 물에 씻어서 자루에 넣고 돌로 눌러서 거듭이렇게 칠팔번 해서 깨긋이 씻어가지고, 6. 소금 삼홉을 처가지고 하루쯤 두었다가 다시 꺼내어, 7. 소금 고춧가루 마늘 이긴것들을 넣고 잘 섞은후에 깨소금을 처서 항아리에 담고 꼭꼭 눌러서 잘 덮어 두었다가 십일쯤 지나서 먹기 시작할 수 있다. [비고] 1. 먹을때에는 조금씩 꺼내어 무깍두기에 섞어서 담것다가 익은후에 먹으라 2. 무를 채쳐서 소금으로 절엿다가 꼭 짜서 여러 가지 약념을 해서 창란젓에 섞어 범으려 두었다가 칠팔일 지나서부터 먹을 수 있다.
번역본
재료 창란 1되, 무 2개 중간 것, 고춧가루 4홉, 소금 5홉, 마늘 깐 것 1홉, 생강 1/2톨 1. 이것은 10월이나 동짓달에 담가 그 다음해 5월까지 두고 반찬으로 할 수 있다. 2. 창란은 생 명태의 창자로서 물에 담가 칼로 창자를 갈라 깨끗하게 씻어서, 3. 물을 자주자주 갈아 부으면서 2∼3일 동안 우려가지고 잘 씻어서, 4. 주머니에 넣어서 무거운 돌로 지질러서 놓아두었다가, 5. 또 다시 꺼내어 물에 씻어서 자루에 넣고 돌로 눌러서 거듭 이렇게 7∼8번을 반복하여 깨끗이 씻어가지고, 6. 소금 3홉을 치고 하루쯤 두었다가 다시 꺼내어, 7. 소금, 고춧가루, 마늘 이긴 것을 넣고 잘 섞은 후에 깨소금을 치고 항아리에 담고 꼭꼭 눌러서 잘 덮어 두었다가 10일쯤 지나서 먹기 시작한다. [비고] 1. 먹을 때에는 조금씩 꺼내어 무깍두기에 섞어서 담갔다가 익은 후에 먹는다. 2. 무를 채쳐서 소금으로 절였다가 꼭 짜서 여러 가지 양념을 해서 창란젓에 섞어 버무려 두었다가 7∼8일 지나서부터 먹을 수 있다.
조리기구
주머니, 무거운 돌, 항아리
키워드
창란젓, 겨울철, 창란, 젓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