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살찐 거위나 오리 고기를 통째로 삶는다. 2) 길이 2치, 너비 1치, 두께 4푼 정도로 토막을 내어 큰 뼈를 발라낸다. 3) 물을 끓여 따로 참을 삶는다. 4) 반나절 쯤 지나 3)의 참을 건져낸다. 5) 1)의 고기국물을 대나무 소쿠리 안에서 국자로 즙이 빠지도록 누른다. 6) 양고기를 5)의 국물에 넣고 삶다가 소금과 두시를 넣고 간맞춘다. 7) 고기가 익으려 할 때 샐러리와 마늘을 잘게 썰어 넣는다. 8) 고기가 무르도록 푹 익힌다. - 참이 없으면 표고버섯을 쓰거나 땅버섯을 쓴다. - 속이 검은 것은 쓰기에 적합하지 않다. - 큰 참은 중간을 갈라서 쓰고, 작은 것은 통채로 쓴다. 9) 그릇에 반쯤 담아낸다.
살찐 거위나 오리 고기를 통째로 삶는다. 길이 2치, 너비 1치, 두께 4푼 정도로 토막을 내어 큰 뼈를 발라낸다. 물을 끓여 따로 참()을 삶는다. 반나절 쯤 지나 <참을> 건져낸다. 고기 삶은 국물을 대나무 소쿠리 안에서 국자로 즙이 빠지도록 누른다. 양고기를 고기 삶은 즙에 넣고 삶는데 소금과 두시[]를 같이 넣고 삶는다. 익으려 할 때 호근(胡芹; 샐러리)과 마늘을 잘게 썰어 넣는다. 무르도록 푹 익으면 식초를 넣지 않는다. 만약 참()이 없으면 고균(菰菌: 표고버섯)을 쓰거나 지균(地菌: 땅버섯)을 쓴다. 속이 검은 것은 쓰기에 적합하지 않다. 큰 참은 중간을 갈라서 쓴다. 작은 것은 전부를 쓴다. 참()이란 것은 나무뿌리 아래쪽에서 자라는 목이(木耳)로 땅에 붙어 자란다. 검은 것은 쓰기에 적당하지 않다. 그릇에 반쯤 담아낸다.
조리기구
대나무 소쿠리, 국자, 그릇
키워드
참담, 淡, 거위고기, 오리고기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