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무 한 섬, 생강 일 홉, 소금 한 말<소두>, 마늘 일 홉, 물 한 동이, 청각 이 홉, 고추 오 홉, 파 뿌리 적당히 1) 좋은 무로 골라서 깨끗하게 씻어 채반이나 광주리에 담아 물을 다 빼 놓는다. 2) 마늘, 생강은 얇게 썬다. 3) 고추는 반붉은 고추로 비슷비슷 굵게 썰어서 놓는다. 4) 청각은 두 개나 셋으로 뜯어놓는다. 5) 독에다가 무를 한 켜 놓고 이 위에 준비해 놓은 양념들을 일부만 뿌린다. 6) 5)에 소금을 무가 보이지 않도록 뿌린다. 7) 다시 무를 한 켜 놓고 또 양념을 넣고 소금을 무가 보이지 않도록 뿌려 이와 같이 해서 한 독을 다 담는다. 8) 맨 위에는 파 뿌리를 있는 대로 많이 얹는다. 9) 소금을 넉넉히 뿌리고 볏짚으로 잘 덮어둔다. 10) 3~4일 두었다가 다 절인 후에 열어보아 물이 넉넉히 있으면 무거운 돌로 눌러서 무가 떠오르지 않도록한다. 11) 만일 물이 적으면 소금물을 더 부어 무가 잠기도록 붓고 돌로 눌러서 꼭 봉해 잘 덮어 둔다. 12) 늦은 봄부터 먹기 시작한다.
원문명
짠지 > 짠지 > 짠지
원문
재료 무우 한섬 생강 일홉 소금 한말(소두) 마늘 일홉 물 한동이 청각 아홉 고추 오홉 파뿌리 적당히 1. 좋은무로 골나서 정하게 씻어 채반이나 광주리에 담아 물을 다 빼놓고, 2. 마늘 생강은 얇게 썰고, 3. 고추는 반붉은 고추로 비슷비슷 굵게 썰어서 놓고, 4. 청각은 두셋에 뜯어놓고, 5. 독에다가 무우를 한켜놓고 이위에 준비해놓은 약념들을 더러만 뿌리고 소금을 무우가 보이지 않도록 뿌리고 다시 무우를 한켜놓고 또 약념을 넣고 소금을 무우가 보이지 않도록 뿌려 이와같이해서 한독을 다 담은후에, 6. 맨위에는 파뿌리를 있는대로 많이 얹고 소금을 넉넉히 뿌리고 배짚으로 잘 덮어둘것이니라. 7. 이렇게 삼사일 두었다가 다절은후에 열어보아 물이 넉넉히 있거든 무거운 돌로 눌러서 무가 떠오르지 않도록하고 만일 물이 적거든 소금물을 더 부어 무가 잠기도록 붓고 돌로 눌러서 꼭 봉해 잘 덮어 두었다가 늦은 봄부터 먹기 시작할지니라.
번역본
재료 무 한 섬, 생강 일 홉, 소금 한 말<소두>, 마늘 일 홉, 물 한 동이, 청각 이 홉, 고추 오 홉, 파 뿌리 적당히 1. 좋은 무로 골라서 깨끗하게 씻어 채반이나 광주리에 담아 물을 다 빼놓고, 2. 마늘, 생강은 얇게 썰고, 3. 고추는 반붉은 고추로 비슷비슷 굵게 썰어서 놓고, 4. 청각은 두 개나 셋으로 뜯어놓고, 5. 독에다가 무를 한 켜 놓고 이 위에 준비해 놓은 양념들을 더러만 뿌리고 소금을 무가 보이지 않도록 뿌리고 다시 무를 한 켜 놓고 또 양념을 넣고 소금을 무가 보이지 않도록 뿌려 이와 같이 해서 한 독을 다 담은 후에, 6. 맨 위에는 파 뿌리를 있는 대로 많이 얹고 소금을 넉넉히 뿌리고 볏짚으로 잘 덮어둔다. 7. 이렇게 삼사일 두었다가 다 절은 후에 열어보아 물이 넉넉히 있거든 무거운 돌로 눌러서 무가 떠오르지 않도록 하고 만일 물이 적거든 소금물을 더 부어 무가 잠기도록 붓고 돌로 눌러서 꼭 봉해 잘 덮어 두었다가 늦은 봄부터 먹기 시작한다.
조리기구
채반 또는 광주리, 독, 볏짚, 돌
키워드
짠지, 무, 마늘, 생강, 소금, 청각, 고추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