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콩 1말로 메주를 쑤어 잘 재워서 옷이 입으면 말렸다가 빻아서 곱게 가루를 만든다. 2) 꼭지를 따지 않은 풋고추와 어린 오이, 어린 가지, 무를 소금에 절인다. 3) 숨이 죽거든 물기를 빼고 모두 보자기에 싸서 돌로 눌러 물기를 없애준다. 4) 양지머리와 수육을 넣고, 차돌박이는 굵게 썰어서 넣는다. 5) 또 콩을 담가 메줏가루 곱게 하여 2되만 함께 섞어 항아리에 넣는다. 6) 항아리 입구를 유지와 보자기로 김이 나지 않게 단단히 봉하여 집장 넣은 항아리를 옹배기로 물을 숨을 죽여서 많이 덮어 익힌다. 7) 날이 좋으면 7일만에 내고 날이 좋지 않으면 10일만에 낸다.
원문명
집장 > 집장 > 집장
원문
콩 말에 메쥬 쑤어 잘 워 옷시 입거든 말여 아셔 가로을 곱계 여 풋고초 지 지 말고 어린 외와 어린 가지 무우와 네 가지을 소곰의 져리여 슘 쥭거든 물 라 모도 보의 싸 돌노 지둘너 물 읍시 여 노코 양지머리와 슉뉵을 너코 돌박이 굴계 쎠으러 너코 콩 담거 가로 만드러 곱계 여 두 되만 셕거 항아리의 너어 부리을 유지와 보로 김나지 안이케 단단이 봉여 집장 너은 항아리을 옹이로 풀을 슘 쥭기여 만이 덥허 익히되 날니 조흐면 칠 일 만의 고 날리 죠치 못면 십 일 만의 이라
번역본
콩 1말로 메주를 쑤어 잘 재워서 곰팡이가 슬면 말렸다가 빻아서 가루를 곱게 낸다. 풋고추의 꼭지를 따지 말고 어린 오이와 어린 가지, 무와 이 4가지를 소금에 절여서 숨이 죽거든 물을 빼서 모두 보자기에 싸서 돌로 눌러 물기를 없애두고, 양지머리와 수육을 넣고 차돌박이를 굵게 썰어서 넣고, 또 콩을 담가 <메주>가루 곱게 하여 2되만 함께 섞어 항아리에 넣어 입구를 유지와 보자기로 김이 나지 않게 단단히 봉하여 집장 넣은 항아리를 옹배기로 물을 숨을 죽여서 많이 덮어 익히되 날이 좋으면 7일만에 내고 날이 좋지 않으면 10일만에 낸다.
조리기구
보자기, 돌, 항아리, 유지, 보자기, 옹배기
키워드
집장, 집장, 콩, 풋고추, 어린 오이, 어린 가지, 무, 양지머리, 수육, 차돌박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