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에 물을 붓고 정량의 소금을 넣은 후 충분히 저어 둔다. - 간장과 같은 방법으로 담그되 추울 때 담가서 소금을 덜 들게 한다. 2) 하루가 지나면 소금이 잘 풀리는 동시에 물 위에 불순물이 뜨게 되는데, 이를 잘 건져 내고 체에 밭쳐 독에 담아 둔다. 3) 2)의 소금물에 메주를 넣고 뚜껑을 덮어 3~4일 둔다. 4) 매일 뚜껑을 열어 햇볕에 쪼이게 한다. 5) 장 뜰 때 메주가 덩어리로 남은 것은 대강 건지고 나머지를 체에 거르되 장물에 메주 찌끼가 조금이라도 들어가지 않도록 하며 다른 독에 붓고 뚜껑을 잘 덮어 둔다. 6) 뜬 뒤에 1~2번 달여 두고 때때로 일광을 쪼여주고 몇 해든 묵힌다. - 조선장 가운데 진장이 빛과 맛이 가장 좋다.
원문명
진장 > 진장(眞醬) > 진장
원문
재료 메주 10개, 물 200릿틀, 본염 50릿틀 침장기 2월 발효(醱酵) 기간(期間) 2개월 장과 같은 방법으로 담그는데 추울 때 담가서 염분을 덜 들게 한다. 뜬 뒤에 한두 번 달려 두고 때때로 일광에 쪼이기만 하여, 몇 해든지 묵힌다. 조선장으로는 이 진장 만이 빛과 맛이 좋은 것이며, 메주도 보통 메주보다는 절메주가 훨씬 더 나은 것이다.
번역본
재료 메주 10개, 물 200L, 천일염 50L. 장 담그는 시기 2월, 발효기간 2개월. 장과 같은 방법으로 담그되 추울 때 담가서 소금을 덜 들게 한다. 뜬 뒤에 1~2번 달여 두고 때때로 일광을 쪼여주고 몇 해든 묵힌다. 조선장 가운데 진장이 빛과 맛이 가장 좋으며 메주도 보통 메주보다는 절메주가 훨씬 좋다.
조리기구
독, 체
키워드
진장, 眞醬, 메주, 천일염, 장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