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선의 양면을 길이로 도려낸 다음 다시 너비로 저민다. - 생선으로 지짐을 만들 때 민어는 적당하지 않고 숭어나 농어가 좋다. - 숭어나 농어가 없으면 잉어, 쏘가리, 붕어로 지짐을 한다. 2) 간, 쇠머리 골, 대하, 꿩고기, 돼지고기를 두드려 편 다음 알맞은 크기로 자르고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을 씌워 지진다. 3) 양도 많이 두드린 다음 돼지고기 지짐 하듯 한다. 4) 달걀 껍질을 조금만 깨어 흰자를 모두 따라낸 다음 노른자를 나중에 받아낸다. 5) 흰자에는 녹말을 조금 섞고, 노른자에는 치자를 타면 좋다고 하나 빛깔이 어둡다. - 두 번 묻혀 지진 것도 좋지 않다. 6) 지질 재료에 소금을 뿌리고 가루를 묻힌 다음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흠뻑 묻혀 지진다. - 타지 않게 한다. - 지짐과 찐 게, 양지머리, 족편, 제편, 돼지 새끼집 등을 곁들이면 좋다.
원문명
지짐 > 지짐 > 지짐
원문
지짐은 민어 션은 부듸 말고 승어가 아니면 노어요 졍 업면 니어 금니어 부어라도 지짐을 리니 션 양 기로 졈여 기릐로 어리고 너븨로 어려 연게 고 간 두골 대하 치 졔육 두려 펴 노하 조각 라 그로 무쳐 달걀 워 지지고 양도 노인 먹으랴면 아조 막 두려 졔육 지짐듯 니라 달걀을 조곰 고 흰의 죄 르고 노른의 로 바다 흰 녹말 조곰 석고 누룬 치 다 칙칙고 두 벌 무쳐 지진 것도 반반치 아니니 지짐 두에 손 다히지 말고 이 닥가 진니나 이나 붓그미 두어 조각을 크게 오 여 노코 두에 죄 부싀여 닐후 지짐 소금 쳐 로 무쳐 두가지 달걀을 흠벅 이 무쳐 지지 거시 잘 되니 숫블의 여도 타지 아니게 라 지짐만 담을 거시 아냐 게나 양지 두나 죡편이나 졔편이나 졔육 아긔집 지쇽을 임의로 겻드리라
번역본
생선으로 지짐을 만들 때 민어는 적당하지가 않고 숭어 아니면 농어가 알맞다. 숭어나 농어가 모두 없을 때에는 잉어, 쏘가리, 붕어로 지짐을 한다. 생선의 양면을 길이로 도려낸 다음 다시 너비로 저민다. 간, 쇠머리 골, 대하, 꿩고기, 돼지고기를 두드려 핀 다음 알맞은 크기로 자르고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을 씌워 지진다. 양도 많이 두드린 다음 돼지고기 지짐 하듯 하면 된다. 달걀 껍질을 조금만 따고 흰자를 먼저 모두 따라낸 다음 노른자를 나중에 받아낸다. 흰자에는 녹말을 조금 섞고 노른자에는 치자를 타면 좋다고 하나 빛깔이 어둡고 두 번을 묻혀 지진 것도 그리 쓸 만하지는 못하다. 지짐을 지질 뚜껑에는 손을 대지 말고 매우 달군 다음 밀가루나 찹쌀 가루 지진 것이나 부꾸미 두어 조각을 크게 오려 놓고 뚜껑을 닦아낸 후 지질 것에 소금을 치고 가루를 묻힌 다음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흠뻑 묻혀 지지되 숯불에 지지더라도 타지 않게 해야 한다. 지짐만을 담을 것이 아니라 찐 게, 양지머리, 족편, 제편, 돼지 새끼집 등을 임의로 곁들이면 좋다.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