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쌀 5 되 쌀가루로 만든다. 주재료] [순주 1 보아 주재료] [껍질을 벗긴 삶은 팥 부재료] [꿀 부재료] [대추 부재료] [곶감 부재료] [밤 부재료] [잣 부재료]
조리법
1) 흰쌀 5되를 물에 불렸다가 가루로 만든다. 2) 쌀가루에 끓는 물을 넣고 반죽한다. - 송편 반죽처럼 한다. 3) 쌀가루 반죽에 순주 1보아를 넣고 손으로 반죽한다. 4) 3)을 항아리에 넣어 따뜻한 방에 두고 옷이나 이불로 덮는다. - 하룻밤이 지나 항아리를 열어 보면 반죽이 부풀어있다. 5) 증편틀에 베수건을 깔고 숟가락으로 묽은 쌀 반죽을 떠 넣는다. 6) 껍질을 벗긴 삶은 팥에 꿀을 넣고 동그랗게 소를 만들어 쌀 반죽 위에 줄을 맞추어 차례차례 놓는다. 7) 숟가락으로 항아리에 있는 쌀 반죽을 떠서 동그란 팥소 위에 놓는다. 8) 대추, 곶감, 밤, 잣을 잘게 썰어 팥소 위에 뿌려준다. 9) 큰 시루에 5~6개의 증편틀을 층층이 고이 안친다. 10) 덮개로 시루를 덮고 찐다.
흰쌀 5되를 물에 담가 촉촉하게 불렸다가 가루로 만든다. 끓는 물로 뜨거울 때에 쌀가루와 골고루 섞어 반죽을 하는데 송편을 만드는 정도로 반죽하면 된다. 순주(醇酒, 다른 것을 전혀 섞지 않은 술) 1보아 <즉, 작은 탕기>를 첨가하고 손으로 골고루 반죽하여 작은 항아리에 넣어 따뜻한 방에 두고 옷이나 이불로 덮고 하룻밤 지나 열어 보면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낌새가 보인다. 증편틀을 가져다가 그 안에 깨끗한 베수건을 깔고 숟가락으로 앞에서 만든 묽은 쌀 반죽을 떠서 베수건 위에 골고루 흩뿌린다. 별도로, 껍질을 벗긴 삶은 팥을 꿀과 섞어 동그란 덩어리를 만들고, 흩뿌린 쌀 반죽 위에 줄을 맞추어 차례차례 놓는다. 다시 숟가락으로 항아리 안의 쌀 반죽을 떠서 팥 덩어리 위에 떨어뜨리면 팥 덩어리가 쌀 반죽 속에서 스스로 속이 된다. 바로 마른 대추와 곶감 및 익은 밤과 잣 등을 잘게 썰어 겹겹이 놓은 팥 덩어리 위에 얼기설기 떨어뜨려 무늬를 놓는다. 커다란 시루를 가져다가 층층이 5~6개 증편틀을 시루 안에 고이 안친다. 덮개로 시루를 덮고 쪄낸다.
조리기구
작은 항아리, 증편틀, 베수건, 숟가락, 큰 시루
키워드
증편, 造蒸法, 조증병법, 귀주떡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