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증편을 내일 아침 전에 만들려면 오늘 저녁 멥쌀 가루 1.5탕기를 되직하게 익반죽한다. - 익반죽이 잘 익었거나 잘 익지않았거나 크게 상관 없다. 2) 멥쌀 가루를 그릇에 담고 익반죽한 것과 더운물을 함께 섞어 반죽한다. - 강정 반죽보다 무르게 한다. 3) 기주밥을 식힌 다음 누룩 3홉과 술을 넣은 다음 따뜻한 곳에 놓아둔다. 4) 겉 부분에 공기 방울이 생기면 체에 받쳐 반죽에 넣는데, 맛을 봐가며 시지 않게 조절한다. 5) 두껍게 덮고 잘 싸서 따뜻한 방에 놓아두면 기주가 된다. 6) 볶은 껍질 벗긴 팥에 계피, 후춧가루, 꿀을 넣고 마르게 볶아 소를 단단하게 만든다. 7) 시루에 물 적신 보자기를 깔고 기주를 숟가락으로 떠서 두껍지 않게 놓고 소를 총총이 박는다. 8) 숟가락으로 가장자리를 눌러 방울 모양을 예쁘게 만든 다음 고명을 박는다. - 잣만 고명해도 맛이 좋고 담백하다. 9) 시루를 여러 개 포개어 안치고 대추가 검게 되도록 찐다. 10) 다 익으면 보자기 위에 냉수를 뿌리고 걷어낸다. 11) 칼로 방울 모양대로 자른다. 12) 기름을 바른다.
원문명
증편 > 증편 > 증편
원문
증편은 닷 되 면 다 테가 된다 니 뫼 뇌아 고이여 일 식젼 려거든 오날 져녁의 로 탕긔만 의이쳐로 되즉이 어 익으나 서나 관겨치 아니니 음속 옹박이나 담고 그 의이 거 반쥭을 여 의이 어던 솟 부어던 물을 쳐 반쥭을 주어드러 러지지 아닐만치 강졍 반쥭도곤 눅게 여 긔쥬밥 식여 서 홉어치만 누룩 됴곰 섯거 죠흔 술 두어 술 밋 너허 더운 노하 긔쥬 바글바글 괴거든 체의 바쳐 반쥭의 치되 맛보아 가며 싀지 아니케 □여 쳐 야 둣거이 덥고 므이 더운 방의 노하두면 긔쥬가 닐거든 거피 복가 계피 호초 너허 섯거 마르게 복가 소 이 쥐여 라 테의 보 물 무쳐 고 긔쥬 술노 알마초 둣겁케 노코 소 줄 다혀 레로 버려 노코 긔쥬로 우흘 덥허 뎌토□ 반게 잘게 흐러 글노 박고 왼잣 긔여 나식 박으되 대초 고명이 너모 눌어 박아 살이 퉁긔여지면 부디 약고 너모 드므도 말고 너모 더덜 만초 말고 레로 총총이 졍히 박고 고명 박기 긔 방울 모양이 가니 오독게 분명이 술노 를 눌너 방울 모양을 어엿브게 여 고명을 박고 잣만 층층이 고명면 □□□□□□□□□□ 실테를 여러흘 포긔어 □□□□□□□ 보 우흘 슈 리고 혀 방울로 버히고 기 나 니라
번역본
증편을 내일 아침 전에 시작할 것이면 오늘 저녁에 멥쌀 가루 1탕기 반으로 익반죽을 되직하게 한다. 잘 익거나 설거나 크게 상관은 없다. 멥쌀 가루를 그릇에 담고 익반죽한 것과 더운물을 함께 섞어 반죽을 하되 강정 반죽보다 무르게 한다. 기주밥을 식히고 누룩을 3홉 정도 섞고 좋은 술을 넣은 다음 더운 곳에 놓아둔다. 겉 부분에 공기 방울들이 생기면 체에 밭쳐 반죽에 넣되 맛을 보아 가며 맛이 시지 않게 조절하여 친 다음 두껍게 덮고 잘 싸서 더운 방에 놓아두면 기주가 인다. 기주가 일게 되면 껍질 벗긴 팥을 볶아 계피와 후춧가루를 넣고 꿀을 섞은 다음 마르게 볶아 손으로 소를 쥐어 단단하게 만든다. 시루테에 물 적신 보자기를 깔고 기주를 숟가락으로 떠서 두껍지 않게 알맞게 놓고 소를 총총이 이어서 깨끗하게 박고 숟가락으로 가장자리를 눌러 방울 모양을 예쁘게 만든 다음 그 자리에 고명을 박는다. 잣만 층층이 고명하여도 그 맛이 좋고 담백하다. 시루테를 여러 개 포개어 안쳐 대추가 검어지도록 찌고 다 익으면 보자기 위에 냉수를 뿌리고 걷어낸 다음 칼로 방울 모양대로 자르고 기름을 발라 쓴다.
조리기구
체, 시루, 보자기, 숟가락, 칼
키워드
증편, 멥쌀 가루, 더운물, 기주밥, 누룩, 술, 팥, 계피, 후춧가루, 잣, 기름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