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 1> 1) 멥쌀을 가루로 내어 곱게 쳐서 끓는 물을 부어가며 송편 반죽하듯 되게 반죽한다. 2) 막걸리를 붓고 휘저은 다음 숟가락으로 떠서 쏟아보아 겨우 떨어질 만큼 질게 반죽을 한다. 3) 그릇에 담아 솜이불 같은 것으로 잘 덮어 놓고 더운 방에 하룻밤 둔다. 4) 증편틀에 보자기를 펴고 숟가락이나 작은 주걱으로 떠서 보자기 위로 담는다. 5) 대추, 밤, 건시, 석이를 채 쳐서 얼기설기 놓고 잣을 쪼개어 색을 맞추어 모양 있게 박는다. 6) 큰 시루에 틀을 여러 개 넣고 뚜껑을 덮어 찐다. <방법 2> 1) 멥쌀을 깨끗이 씻어 가루를 내고 체에 거른다. 2) 끓인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되게 반죽을 한다. 3) 막걸리에 냉수를 타고 참기름도 조금 넣어 반죽에 부어 망울이 없게 한다. 4) 맛을 보아 술맛이 나고 반죽이 덩이가 지거든 그릇을 기름종이로 싸매어 따뜻한 방에 놓아둔다. 5) 반죽에서 거품이 일면 증편틀에 보자기를 펴고 빈 곳이 없게 한다. 6) 대추, 건시, 석이를 잘게 썰어 위에 뿌리고 잣을 쪼개어 꽃처럼 박은 다음 보자기를 덮고 찐다. 7) 다 익으면 물을 많이 뿌려주고 기름을 발라가며 자른다. <방법 3> 1) 멥쌀을 물에 담가 밤새 재운 다음 건져 내어 냉수를 끼얹어 뿌리고 가루를 내어 고운체로 거른다. 2) 팔팔 끓인 물로 송편 반죽정도가 되도록 반죽을 한 다음 약간 주물러 놓는다. 3) 탁주를 냉수에 타고 반죽한 것을 풀어서 망울이 없게 매우 친다. 4) 기름종이와 보자기로 바람이 들지 않게 잘 싸매어 따뜻한 방에 둔다. 5) 꿀팥에 계피, 건강, 후춧가루를 섞고 팥을 축축하게 볶아 갸름갸름하게 소를 많이 만들어 넣는다. 6) 체 위에 보자기를 펴고 거품이 인 반죽을 엽전 세 개만큼씩 늘어놓는다. 7) 그 위에 소를 차례로 놓은 다음 숟가락으로 소 놓은 곳마다 반죽을 떠 얹어 소가 보이지 않게 덮는다. 8) 고명은 대추와 석이를 채 치고 잣도 쪼개어 박고 보자기 하나를 닿지 않게 덮는다. 9) 대추의 빛깔이 검어지도록 익게 찌고 참기름을 발라 자른다.
멥쌀 다섯 되를 가루로 내어 곱게 쳐서 끓는 물을 부어가며 송편 반죽하듯 되게 반죽한다. 막걸리를 한 사발정도 붓고 휘저은 다음 숟가락으로 떠서 쏟아보아 겨우 떨어질 만큼 질게 반죽을 한다. 그릇에 담아 솜이불 같은 것으로 잘 덮어 놓고 더운 방에 하룻밤 둔다. 열어 보게 되면 마치 끓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것을 증편틀에 보자기를 펴고 숟가락이나 작은 주걱으로 떠서 보자기 위로 담는다. 대추, 밤, 건시, 석이를 채 쳐서 얼기설기 놓고 잣을 쪼개어 색을 맞추어 모양 있게 박은 다음 큰 시루에 틀을 여러 개 넣고 뚜껑을 덮어 찐다. 멥쌀을 깨끗이 씻어 가루를 내고 고운체에 쳐 놓는다. 팔팔 끓인 물을 조금씩 쳐가며 되게 반죽을 하고 막걸리에 냉수를 타고 참기름도 조금 쳐 반죽에 부어 망울이 없게 푼다. 맛을 보아 술맛이 나고 반죽한 것을 손으로 들어보아 천천히 처지게 되면 그릇을 기름종이로 싸매어 따뜻한 방에 놓아둔다. 반죽에서 거품이 일면 증편틀에 보자기를 펴고 빈 곳이 없게 골고루 안친다. 대추, 건시, 석이를 잘게 썰어 위에 뿌리고 잣을 쪼개어 꽃처럼 박은 다음 보자기를 덮고 찐다. 다 익으면 물을 많이 뿌려주고 기름을 발라가며 자른다. 또는 멥쌀을 물에 담가 밤새 재운 다음 건져 내어 냉수를 끼얹어 뿌리고 가루를 내어 고운체에 친다. 팔팔 끓인 물로 송편 반죽정도가 되도록 반죽을 한 다음 약간 주물러 놓는다. 탁주를 냉수에 타고 반죽한 것을 풀어서 망울이 없게 매우 친다. 멥쌀 다섯 되정도를 하려면 기름을 한 숟가락 못되게 고루 치고 반죽의 맛을 보아 시큼한 맛이 나고 쳐들었을 때 천천히 떨어질 정도가 되도록 한다. 기름종이와 보자기로 바람이 들지 않게 잘 싸매어 따뜻한 방에 둔다. 꿀팥에 계피, 건강, 후춧가루를 섞고 팥을 축축하게 볶아 갸름갸름하게 소를 많이 만들어 넣는다. 체 위에 보자기를 펴고 거품이 인 반죽을 엽전 세 개만큼씩 늘어놓고 그 위에 소를 차례로 놓은 다음 숟가락으로 소 놓은 곳마다 반죽을 떠 얹어 소가 보이지 않게 덮는다. 덮을 때에는 너무 묽으면 소가 잘 덮이지 않으므로 반죽에 찬물을 조금 넣고 되게 갠 다음에 덮는다. 고명은 대추와 석이를 채 치고 잣도 쪼개어 박고 보자기 하나를 닿지 않게 덮은 다음 대추의 빛깔이 검어지도록 익게 찌고 참기름을 발라 자른다. 파는 막걸리는 좋지 않으므로 증편을 하려면 이틀 전에 흰밥 한 되나 칠 홉으로 술을 빚어 두었다가 걸러서 쓰면 좋다. 술을 빚어 넣은 후 두어 치 부풀어 오르면 서늘한곳에 두었다가 쓴다.
조리기구
솜이불, 증편틀, 보자기, 주걱, 시루, 기름종이
키워드
증편(蒸 징편), 증병 , 흰쌀, 막걸리, 대추, 밤, 건시, 석이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