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미 5 되 주재료] [청주 1 보시기 주재료] [대추 채 부재료] [곶감 채 부재료] [밤 채 부재료] [잣 부재료]
조리법
1) 백미 5되를 물에 불린 후 가루를 내서 끓는 물로 익반죽한다. 송편반죽처럼 만든다. 2) 청주 1보시기를 반죽에 넣고 손으로 송편을 빚을 정도로 치댄다. 3) 작은 항아리에 넣어 이불로 덮어 따뜻한 방에 둔다. 4) 반죽이 부풀어 올라 숙성이 되었으면 증편 틀을 꺼내어 깨끗한 천을 깔고 국자로 반죽을 떠서 천 위에 골고루 펴준다. 5) 국자로 항아리 속 쌀 반죽을 떠서 콩 단자에 뿌려주면 콩 단자는 쌀 반죽 속에서 자연스럽게 옹심(앙금소)이가 된다. 6) 마른 대추, 마른 곶감, 삶은 밤, 잣을 가늘게 채 썰어 콩 단자 위에 가로세로 촘촘히 박아 준다. 7) 큰 시루에 가루를 뿌리고 증편기 틀을 안쳐 찐다.
백미 5되를 물에 담근 후 가루를 내서 끓인 물이 식기 전에 쌀가루를 골고루 섞어 잘 풀어지게 휘저어 송편을 만들 수 있는 반죽을 만든다. 그리고 순주 (일명 무회주) 1 보시기를 반죽에 넣고 손으로 송편을 빚을 정도로 치댄다. 이것을 작은 항아리에 넣어 따뜻한 방에 둔다. 옷이나 이불로 덮어두었다가 밤이 지나서 열어본다. 만약 반죽이 부풀어 올라 숙성이 되었으면 증편 틀을 꺼내어 깨끗한 천이나 수건을 안에 깔고 숟가락으로 반죽 물을 떠서 천 위에 골고루 펴준다. 그리고 숟가락으로 항아리 속 쌀 반죽 물을 떠서 콩 단자에 뿌려주면 콩 단자는 쌀 반죽 속에서 자연스럽게 옹심이가 된다. 곧바로 마른 대추, 마른 곶감, 삶은 밤, 잣을 가늘게 채 썰어 콩 단자위에 가로세로 촘촘히 박아주고 큰 시루를 꺼내 가루를 뿌리고 증편기 틀을 앉힌다. 증편 틀에는 5~6개 구멍이 있다. 시루덮개를 덮고 쪄낸다.
조리기구
작은 항아리, 증편 틀, 국자, 시루
키워드
증편, 蒸法, 증병법 , 백미, 청주, 대추 채, 곶감 채, 밤 채, 잣
전통식품백과, 한방식품백과
전통식품의 명칭(이명, 영문명 등), 출전문헌, 식재료 및 배합량, 조리법 등의 상세정보와 한의학적 병증에 따라 전통식품이 처방으로 활용된 기록, 한의학 고문헌이나 학술논문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건강기능 정보, 일반 고전문헌이나 학술논문들 속에서 발견되는 전통식품의 지역, 역사, 문화 정보들을 제공한다.